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의 기원과 현재
2. 랩의 기원과 현재
3. 사설시조와 랩의 공통점
4. 랩의 세계화
5. 시조의 세계화 방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조의 발생시기
시조가 어느 때 발생하였는가는 단정하기 어려운 일이다. 하나의 문학 장르나 새로운 양식이 어느 시기를 기점으로 하여 혹은 어떤 작가나 특수집단에 의하여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문학 속에 혼유되어 있다가 전대의 문학 양식이 그 기능을 잃게 됨에 따라 새로운 형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시조의 발생 시기에 관해 크게 나눈다면, 고려기로 보는 설과 조선기로 보는 설로 양대별할 수 있다. 그리고 고려기로 보는 견해도 고려초기와 고려 중기 이후로 보는 설로 나누어진다. 그렇지만 시조의 발생 시기는 대체로 고려기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고 형태의 완성기는 고려 말엽으로 보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다.
천태산인(天台山人)은 ‘조선중엽에 이르러 종래의 별곡(別曲)의 정형이 깨뜨러져서 장가(長歌)는 가사로 단가는 시조로 분화한 것이다.’
라고 하여, 별곡형의 파괴에서 시조형이 이루어졌다고 하면서, 그 시기는 조선 중엽으로 잡았다.
이능우는 『이조시조사(李朝時調史)』에서, ‘그 詩形의 단위(foot)며, 단위구성(詩步) 등을 보면 전혀 이 시조의 격조는 조선중엽 이후 의 리듬인 것이 판명되는 것이다.’
라고 말하였다. 여기에서 주목되는 것은, 시조의 격조를 조선중엽 이후의 리듬이라고 지적한 것이라 하겠다. 이것은 시조의 운율형태를 ‘2음 단위 8음보 3행의 노래’로 파악하고, 이와 같은 2음 1보의 시보 단위로써 율행을 구성하는 운율문의 대표적인 형태는 ‘가사’인데, 이 ‘가사’는 조선 후기의 장르라는 견지에 입각한 것이다.
한편, 조윤제는 ‘시조는 아무래도 고려 때에 성립한 시가문학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이나 …… 고려 말기에 완성된 시조가 있었다는 확증이 선다면 그 완성된 시조형은 그때에 돌발적으로 성립된 것이 아닐 것이고, 그 이전에서부터 점진적으로 발행하여 온 것이니 그것은 아마 중기로부터 시작되었으리라 하여도 좋을 듯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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