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복지론B형] 성공적 노화와 관련한 두가지 이론인 성공적 노화모델과 SOC Model 설명 서구의 성공적노화모델이 우리나라 노인들에게 적절하지않은점-성공적노화모델 SOCModel

*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0.02
최종 저작일
2014.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14년 2학기 4학년 노인복지론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성공적 노화와 관련한 두 가지 이론인 성공적 노화모델과 SOC Model에 대해 설명하고, 서구의 성공적 노화 모델이 우리나라 노인들에게 적절하지 않은 점을 서술하시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노인복지론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화(나이듦-aging)의 의미
2. 노화(나이듦-aging)에 따른 긍정적 변화와 부정적 변화
1) 노화(나이듦-aging)에 따른 성장과 발달(긍정적 변화)
2) 노화(나이듦-aging)에 따른 손실(부정적 변화)
3. 노화(나이듦-aging)과 지혜
4. 성공적 노화의 개념
5. 노년기의 적응유형
1) 성숙형
2) 은둔형
3) 무장형
4) 분노형/자학형
6.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제안
7. 성공적 노화에 대한 통합적 개념화
1) 성공적 노화에 대한 통합적 개념화의 필요성
2) 성공적 노화의 내용과 특징
① 성공적 노화에 대한 통합적 개념화의 내용
② 성공적 노화에 대한 통합적 개념화의 특징
8. 성공적 노화와 관련한 두 가지 이론인 성공적 노화모델과 SOC Model에 대해 설명
1) 성공적 노화모델
2) SOC Model (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적정화 모델)
① 선택전략
② 최적화전략
③ 보상전략
9. 서구의 성공적 노화 모델이 우리나라 노인들에게 적절하지 않은 점을 서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공적 노화와 관련한 이론에는 성공적 노화모델과 SOC Model이 있다. Rowe와 kahn은 성공적 노화(successfulaging) 모델을 제안하면서 장애를 피하고, 육체적인 기능을 유지하며 삶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 등이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필요한 주요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여가활동을 통해서 노인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건강기능을 유지하거나 향상 시킬 수 있으므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여가활동의 효과적인 활용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삶에 대한 대처와 통제측면의 이론 중 SOC Model 이론은 선택, 최적화, 보상 전략을 통한 삶에 대한 통제유지를 성공적 노화로 개념화하였다. 적극적 활동과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이론은 성공적 노화의 열쇠는 신체적, 정신적 적극성을 유지하려는 개인적 동기에 놓여있다고 보았으며, 지혜의 심리적 측면을 강조한 접근들, 그리고 삶에 대한 객관적 조건을 중시하는 접근들이 있다. 지금부터 성공적 노화와 관련한 두 가지 이론인 성공적 노화모델과 SOC Model에 대해 설명하고, 서구의 성공적 노화 모델이 우리나라 노인들에게 적절하지 않은 점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중 략>

우리나라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식은 활동이나 자기통제의 강조보다는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 경제적 측면 등이 중요한 요소로 포함된다. 그러나 서구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이론들은 활동, 자기통제 등 한 두 가지 측면들을 강조하고 있다. 앞 서 살펴본 SOC Model 이론은 노화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자원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심리적 측면만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Rowe와 Kahn의 성공적 노화모델은 노화의 부정적 측면을 외면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서구의 성공적 노화 모델을 우리나라 노인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노인복지론 (2014.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로버트 칸, 존 로우 저, 최혜경 외 1명 역, 성공적인 노화, 학지사, 2001.
유경, 유경호 외 3명 저, 노화와 심리, 학지사, 2014.
이호선, 노인과 노화, 시그마프레스, 2010.
장휘숙,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박영사, 2012.
Cavanaugh, Fredda Blanchard Fields 저, 송길연 외 2명 역, 성인발달과 노화, CengageLearning, 2012.
*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복지론B형] 성공적 노화와 관련한 두가지 이론인 성공적 노화모델과 SOC Model 설명 서구의 성공적노화모델이 우리나라 노인들에게 적절하지않은점-성공적노화모델 SOCModel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