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인성프로그램을 3회기로 작성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4.07.31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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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그램 설명
2.목표 및 기대효과
본문내용
물질 문명의 급속한 발전으로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서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대되기 시작하였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정신적, 신체적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틀에 박힌 생활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기분을 만들어 축적된 피로를 해소시켜 주며, 자아실현의 기회를 폭넓게 도와준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입시 위주와 청소년 비행의 증가 등 수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현실 속에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은 무엇보다 절실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생각과 소질, 취미 등을 고려하고 성장 발달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의적 교육이 필요하며, 학교에서의 인성프로그램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중 략>
(1) 자율적인 활동과 공동체적인 놀이, 전통놀이를 통하여 자기발전과 건전한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2) 집단활동을 통하여 집단력의 강화와 참여의식을 고취시키고, 일체감 조성 및 창의력 표현력을 기른다.
(3) 다른팀과의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소속팀에 대한 협동정신과 단결로 적극적인 참여 의식을 고취시킨다.
나. 활용방법
(1) 조별 활동을 통한 놀이마당
(가) 놀이 및 게임 종목 : 14개 종목 ( 아래 도표 참조 )
(나) 운영 계획
* 운영위원 선정 : 운영위원을 반별로 ( 남녀 각 4명씩 ) 8명을 선발하여 이들이 중김이 죄어 각종놀이 및 게임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충분한 사전 지도를 한다.
* 조 나누기 : 각 반별로 6 - 8명 ( 남녀 각 2 -3명 )씩 5개조로 편성
* 장소 설정 : 놀이 및 게임 종목별로 그 특성에 알맞는 장소를 학교 교정의 활동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선정한다.
참고 자료
정민영. 청소년 비행 제재 수단에 관한 연구, 여가 레크리에이션 연구, 1996.
지윤환. 게임과 놀이, 홍신문화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