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극 감독론
- 최초 등록일
- 2003.06.26
- 최종 저작일
- 2003.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홍콩 뉴 웨이브
2. 서극의 프로필
3. 서극의 제작및감독한 작품
4. 서극의 각 영화에 나타난작품론
1) 서극의 칼(刀:Blade. the.95)
2) 천녀유혼 애니메이션(小 .97)
3) 넉 오프(Kock Off.99)
5.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홍콩 뉴 웨이브
먼저 서극에 대해서 알려면 홍콩 뉴 웨이브(new wave:새로운 물결)를 알아야 한다. 1970년대 말부터 홍콩 영화는 다원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여기에는 문화의 주도권이 홍콩으로 이민 온 세대들의 2세로 넘어간 것이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한다. 그들은 영국식 교육과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자랐으며 이전 세대들과는 다른 감각과 취향을 갖고 있었다. 이제 요란한 쿵후 영화와는 다른 스타일일 필요했다. 홍콩 뉴 웨이브의 진원지는 TV 방송국이었다. 70년 대말 홍콩에서는 60여명이 넘는 신인 감독들이 출현했고 대개 30대 초반으로 해외 유학의 경험을 갖고 있었다. 이들은 귀국과 함께 TV방송국에서 실전을 연마할 기회를 잡았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영화현장에 나서게 된다. 79년<풍겁>을 홍콩 뉴 웨이
참고 자료
세계영화기행(조재홍 지음)- 인디컴 엮음.
아시아 영화의 이해(주윤탁, 김지석 편집) - 제3문학사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김지석) - 한울
http://myhome.netsgo.com/sunnyboy/ziliao/movie/xukewave.htm
http://egret0.stanford.edu/cgi-bin/hkquery?tsui-hark
http://news.naver.com/cgi-bin/news_view.cgi?id=6848989&query=서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