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노장사상에 관한 ppt와 한글파일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4.07.02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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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교와 노장사상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열심히 만든 ppt도 같이 들어가있으니깐 구매해서 유용하게 쓰게요
목차
1. 도 교
가. 교리의 체계화
나. 제신과 경전
다. 도교의 방술
2. 노장사상
가. 노 자
나. 장 자
다. 노장사상의 내용
3. 노장의 도 개념
4. 노장사상과 도교
5. 시대별 불교와 노장사상과의 관계
6. 한국의 도교
본문내용
기원전 3세기 무렵 중국에서는 신선설이 생겨났다. 이 신선설은 중국 고대에 있었던 산악신앙(山嶽信仰)과 깊은 관계가 있다. 여기에 중국 종교의 원초적 형태인 무술(巫術)·자연숭배 등이 혼합되어, 사람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술(方術)이 생겨났다. 이 방술은 전국시대에 이미 성립되어 민간에도 널리 알려져 있었다. 방술을 행사하는 사람을 방사(方士)라고 하는데, 방사가 제왕과 밀접하게 된 것은 진시황(秦始皇) 때부터였고, 한무제(漢武?) 때에는 제왕 측근에서 거의 떠나지 않을 정도였으므로 방술은 상층사회에 굳게 뿌리 내리게 되었다. 한편, 신선설이나 방술은 호소할 곳 없는 일반 백성들의 마음까지 사로잡기에 이르러 종교적인 힘을 발휘하는 방향으로 변천하였다. 전한 말부터 전설의 임금인 황제(黃帝)와 ≪도덕경≫의 저자로 전해지는 노자(老子)가 초인적인 존재로 여겨지고 신선으로 꼽혀 황로신앙(黃老信仰)이 대두하였다. 방사들의 조작적인 선전과 참위설(讖緯說)의 유행이 황로신앙을 가열시켰다. 이러한 황로신앙을 가미시킨 신선방술의 내용이 조정, 확대되고 신흥종교였던 불교의 영향을 받아 도교로 개괄되는 한 종교로 형태를 갖추어 나가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신선사상은 중국의 그것과는 성격을 달리한다.
가. 교리의 체계화
후한 말기 장도릉 등이 도교를 일으킨 초기에는 그 신도들이 대부분 어리석었던 탓으로 종교라기보다도 일종의 교비(敎匪)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도교가 일반 민중뿐만 아니라 상류 지식층 사이에도 널리 전파되자 체계적인 교리와 합리적인 학설?교양의 뒷받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도교가 하나의 종교로서 이론체계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3~4세기 무렵 위백양(魏伯陽)과 갈홍(葛洪)이 학술적인 기초를 제공하면서부터였다. 그리고 구겸지(寇謙之)가 전래 종교인 불교의 자극을 받아 그 의례(儀禮)의 측면을 대폭 채택하고 도교를 천사도(天師道)로 개칭함으로써 종교적인 교리와 조직이 비로소 정비되었다.
참고 자료
감산, 감산의 노자풀이, 서광사
감항배(1992), 장자의 지식론, 도교학연구 9호, 한국도교학회
김학모, 노자의 무위자연과 장자의 소요
노태준 역(1994), 도덕경(노자), 서울 : 홍신문화사
이강수(2002), 노자와 장자, 길의 사상총서
장순용 역(1998), 장자가 노자를 이야기하다, 자작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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