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 고대의 유아교육, 중세의 유아교육, 근세의 유아교육, 19세기의 유아교육,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 최초 등록일
- 2014.06.26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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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2. 고대의 유아교육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3. 중세의 유아교육
4. 근세의 유아교육
(1) 루터(Martin Luther)
(2) 코메니우스(Johann Comenius)
(3) 로크 (John Locke)
(4) 루소(Jean Jacques Rousseau)
5. 19세기의 유아교육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2) 오웬( Robert Owen)
(3) 프뢰벨(Friedrich Wilhelm Froebel)
6. 19세기 이후의 유아 교육
(1) 듀이(John Dewey)
(2)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3) 피아제(Jean Piaget)
(4) 비고츠기(Lev Vygotsky)
(5) 가드너(Howard Gardener)
7.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1) 헤드스타드 프로그램
(2) 영유아프로그램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후대 학자들이 선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교육사상을 받아들여서 프로그램 유형이나 모형들이 다양하게 갈라진다. 교육 사상과 교육활동을 개괄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이해의 바탕에 도움이 된다. 훌륭한 교육자의 사상과 실제 활동을 연구함으로써 연구 실적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론이나 교육방법을 알게 된다. 건실하고 공정한 교육관이나 아동관을 형성된다. 교육의 역사적 과정을 올바르게 인식한다는 것은 오늘날의 교육 설정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이해를 넓혀준다.
2. 고대의 유아교육
고대의 유아교육은 부족의 종족의 안전이 중요시 되는 사회로 유아는 인격적인 존재였다기보다 종족 보존을 위한 수단적 존재였으며 어른들의 성적 욕망에 의해 태어난 귀찮은 존재로 여겨졌다.
(1) 플라톤(Platon)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가장 중요한 것은 출발점으로 여겼다. 영유아기가 성격이 형성되고 바람직한 인성을 갖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중요성 강조했다. 교육방법으로 인간이 갖고 태어난 본성은 존중 내재한 능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환시켜 주는 것이며 적절한 교육 방법은 놀이를 통해 지도할 때 효과적 결과-놀이가 자발적인 내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출시키는 과정이라 보았다.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아리스토텔레스교육관은 정치관에 기초로 하였으며 교육은 실천정치의 일부로 공영사업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목적은 사람들을 행복하고 자유롭고 국가도 좋아지는 것이고 유아기에 형성되어야 하는 목표를 적절한 운동과 영양섭취가 도덕적인 시민이 되기 위한 교육이 바로 좋은 습관 갖는 것이라 했다.
모방이란 후에 갖게 될 직업 준비를 뜻하는 것으로 가정에서 어머니나 보모가 유아에게 들려주는 동화나 놀이의 내용을 통하여 유아들이 장래의 직업을 모방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기숙, 강숙현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4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황해익, 송연숙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김진원 저, 나눔과 채움 사회복지학 개론, 탑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