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라이센싱 개념과 동기, 라이센싱의 전략적 활용
- 최초 등록일
- 2014.06.24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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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기술혁신과 이익창출
1. 라이센싱의 개념
2. 라이센싱의 동기
1) 상용화 역량의 결여
2) 시장 진입속도
3) 생산 규모 문제
3. 라이센싱의 전략적 활용
본문내용
혁신을 실제 이윤으로 연결시키는 데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그 점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하자.
I. 라이센싱의 개념
신기술을 개발한 기업은 다음 단계로 직접 상용화를 거쳐 시장에 출시할 것인지 아니면 이 기술을 라이센싱할 것인지의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직접 생산해서 얻게 될 기대 이익이 라이센싱하여 로열티를 받는 것보다 크다면 당연히 기업은 상용화까지의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기업이 기술 개발에는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으나 직접 생산하기에는 자원이나 경험이 없다면 기술 라이센싱을 통한 이윤 창출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과거 연구에 따르면 라이센싱을 통해서 대략 연구개발투자의 1/2이나 1/3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라이샌싱을 통해 기업이 충분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많은 혁신기업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수익을 나눌 것이다.
<중 략>
또한 라이센싱 전략은 특정 기업에 의존적이 되는 것을 회피하는 구매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신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고 하자. 최신 소프트웨어라면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서 책을 구매하거나 교육을 받는 등 개인적인 투자가 있어야 하며 이렇게 익힌 지식들은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는 활용할 수 없는 특화된 투자라고 하자. 이럴 경우 구매자들 은 특정 기업 제품에 의존적이 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경쟁 기업의 더 좋은 소프트웨어가 나온다 하더라도 기존 사용 제품에 대해서 많은 투자를 했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사용할 경우 이런 투자가 모두 의미 없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