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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시대와 싸이에 대한 NYT 신문기사 리뷰, K-pop을 중심으로한 한류 분석

*연*
최초 등록일
2014.06.13
최종 저작일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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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란?
2. 한류의 인기 요인
3. 한국 대중 문화의 해외 진출 필요성 – 음반 시장을 중심으로
4. 한류의 미국 진출
5. 소녀시대
6. 싸이
7. 미국 문화의 특성
8. 한류의 한계

본문내용

한류란?
한국의 대중 문화가 해외에서 소비 되는 현상을 ‘한류’라 일컫는다. ‘한류’란 일본어에서 비롯된 단어로, 일본에서는 1990년대 후반기의 한국의 드라마 인기 현상을 일컬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한류’, ‘Hallyu, ‘Korean wave’ 등의 단어는 한국의 문화상품을 나타내는 말이 되었으며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의 해외 설문조사 결과, 외국인들은 한류를 K-Pop, 드라마, 영화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국의 문화 상품은 이제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에서 소비 되고 있다. 최근 한류의 인기가 두드러진 곳은 동남아 지역이다. K-pop의 인기가 높아 뮤직뱅크, 쇼음악중심 등의 프로그램이 2012년 베트남에서 녹화 되었다. 태국에서는 133편의 한국드라마가 2006년부터 2009년 동안 3개의 공중파 방송사를 통해 방영 되었다. 이란, 이집트, 사우디 아라비아 등의 중동 지역은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높아 이란에서 대장금이 2006년부터 2007년 까지 방영되며 최고 시청률 86%를 기록하였다. 남미와 호주, 유럽에서는 K-pop의 인기가 높아 소녀시대, 빅뱅, JYJ, 유키스 등의 월드투어 콘서트가 남미 각국과 시드니에서 개최된 바 있다. 다음 표는 한류 문화 상품이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한류의 인기 요인
동시대의 한국 문화 상품은 글로컬적(Glocal) 개념으로 만들어진다. 한국의 대중 문화 산물은 세계적으로 이미 소비되고 있는 미국, 일본의 대중 문화 형식과 장르를 모방한 것이며 한국만의 정서와 내용을 다룬 것 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많다. 보편적인 감성을 건드리는 내용에 한국적인 특수성이 적절히 베어있는 것들이 세계 문화 시장에 진입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개인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기기들과 페이스북(Facebook), 유투브(Youtube) 같은 전세계인들이 이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의해 한국의 문화 상품이 전파 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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