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T 경사오르기 창의적 공학설계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4.06.13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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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1. 설계 주제
1.2. 설계 목적
2. Overall Operation (Design Analysis)
2.1. Constraints
2.2. Operation Strategy
2.3. Hardware Design Analysis
2.4. Software Design Analysis
3. Information Flow Diagram
4. Functional Blocks
5. Interface Specification
6. Process Description
6.1. Process Task's Responsibility
6.2. Process States and States transition
7. Design Tips
8. Conclusion
8.1. 최종 결과물의 장점
8.2. 최종 결과물의 보완점
9.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1. 설계 주제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는 검은 선을 따라 지면과 언덕 위를 올라가 30초 동안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NXT를 설계하고 만드는 것이다. 지면과 언덕위에서의 검은 선은 10˚의 각도 차이가 있고, 지면은 선을 제외하면 모두 흰색, 언덕은 나무판자로 되어있으며 30초 동안 더 높은 위치에 있으면 승리하지만, 맞붙어서 불능상태로 만드는 것도 승리의 조건이 된다.
1.2. 설계 목적
이번 대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2개는 ‘누가 언덕 위를 선점하느냐 하는 것‘ 과 ‘위에서 붙었을 때 누가 이길 것이냐‘ 이다. 따라서 우리의 목표는 그 어떤 NXT보다 빨리 언덕 위를 올라가서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만약 선점하지 못하더라도 절대 지지 않을 NXT를 만드는 것이다
<중 략>
⒝ : 차체의 가운데 부분이 비어있는데, 이는 무게를 늘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만약 상대편 로봇들이 빠르지 않았다면 안에 건전지를 넣어 무게를 늘릴 계획이었다.
⒞ : 앞바퀴가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바퀴와 차체의 연결부분을 헐겁게 했다.
⒟ : 차체 앞부분에 범퍼를 장착하여 공격과 방어를 동시에 하도록 했다. 방어의 경우, 상대방이 공격을 할 때 범퍼를 통해 공격을 무효화시키며, 공격의 경우 범퍼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차체를 밀어내도록 한다. 특히. 상대방보다 경사를 늦게 오른 경우, 상대방이 범퍼를 타고 오르다가 전복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Youtube 동영상
EBS 로봇 대전
레고마인드스톰 홈페이지, http://mindstorms.lego.com/
네이버 블로그 홈페이지, http://kjs9298.blog.me/100189162446
창의적 공학 설계 PPT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