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 파일 포맷
- 최초 등록일
- 2014.05.05
- 최종 저작일
- 2014.05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컴퓨터 그래픽 파일 포맷 방식 중 비트맵 방식과 벡터 방식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타 그래픽 파일 포맷별 특징에 대하여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목차
1. 비트맵방식
2. 벡터방식
3. 그래픽 파일 포맷별 특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비트맵방식
1) 정의
- 화소(Pixel)라고 부르는 작은 점들의 2차원 배열을 이용한 영상 정보의 표현방법을 말한다. 하나의 화소는 R, G, B값의 조합으로 색을 표현하며 색상 Bit수에 따라서 8Bit, 16Bit, 24Bit등의 색상을 표현한다.
-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그림들은 Bitmap방식 이미지이며 지원 가능한 색상과 압축 방식 등의 차이에 의해 여러가지 Format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사용분야
- 웹페이지의 구현, 디지털 카메라, 전차출판, 온라인 게임, 고속도로 과속카메라의 자동차 번호판 인식 등 영상정보가 필요한 거의 모든 부분에 사용된다.
2. 벡터방식
1) 정의
- 수학식을 이용하여 단순한 패턴이나 도형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식
- 도형 객체간의 관계와 Layer의 깊이, Grouping등의 개념이 존재한다.
참고 자료
신유선(2007), Pattern분석을 이용한 Bitmap이미지의 Vector변환 방법에 관한 연구, 경의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