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유동술 키스너콜비 6장
- 최초 등록일
- 2014.04.28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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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절 가동성의 정의
Ⅱ. 기본적인 관절동작의 개념: 관절운동학
Ⅲ. 관절가동성의 적응증
Ⅳ. 관절가동 방법의 제한점
Ⅴ. 금지증과 주의점
Ⅵ. 관절가동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과정
본문내용
* 관절가동기법이란?
강직, 가역성관절 저운동성 및 통증과 같은 관절기능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이용되는 기법을 말함.
적응증일 때에는 관절 가동기법은 관절내의 조인트 플레이를 회복하거나 유지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
치료계획에 이용될 수 있음
Ⅰ. 관절 가동성의 정의
1. 가동성
1) physiologic movement
- 환자가 수의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 ex) Flexion, Extension
2) accessory movement
- 정상 가동범위에 필수적이지만 환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수행될 수 없는 관절과 주위조직 내의 움직임을 의미
(1) component motion
- 능동적인 동작으로 일어나지만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움직임.
Ex) scapula와 clavicle의 upward rot과 같은 동작은 shoulder flexion으로 일어남
(2) Joint play
- 관절낭의 팽창이나 순응뿐만 아니라 관절면 사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을 의미.
- 정상적인 관절기능에 필수적이고 수동적으로 이루어지지만 환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이루어 질수 없음.
- 관절의 신연, 활주, 압박, 구르기 및 축회전을 포함
2. 도수교정
1) Thrust
- 환자가 이 동작을 방지할 수 없을만큼 빠로고 짧은 진폭의 동작으로 수행되는 갑작스런 운동.
- 관절의 병리적 제한된 끝 지점에서 수행되고 자세 상관관계를 변경하고 유착을 깨뜨리고 관절수용기를 자극하려는 의도로 시행.
Ⅱ. 기본적인 관절동작의 개념: 관절운동학
1. 관절의 형태
1) ovoid
- 한쪽 관절면은 오목하고 다른쪽 관절면은 볼록한 형태
2) sallar
- 한 관절면은 한 방향에서는 오목하고 다른 방향에서는 볼록한 형태인 반면,. 이에 상응하는 다른 관절면은 상대적으로 볼록하고 오목한 형태를 이루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