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14.04.22
- 최종 저작일
- 2011.07
- 3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1.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 어원?
3. 포스트모던 건축&배경?
4. 포스트모던 건축의 한계?
Ⅱ. 포스트모던 건축사-첫번째
1. 알도로시의 건축관
2. 건축관의 표현
3. 주요 작품으로 투영된 건축관
Ⅲ. 포스트모던 건축사-두번째
1. 건축디자인의 개념 및 배경
1) 피터 아이젠만의 건축개념
2) 피터 아이젠만의 디자인 배경
3) 아이젠만 건축작품의 기본방향
2. 연대별 작품 분석
1) 1970년대의 작품분석
2) 1980년대의 작품분석
3) 1990년대의 작품 분석
4) 피터아이젠만의 최근경향
5) Wexner Center
6) Church of the Year 2000 Rome, Italy
Ⅳ. 포스트모던 건축사-세번째
1. 작가소개
2. 리차드 마이어 건축의 영향을 끼친 요소들
3. 작품 분석
Ⅴ. 포스트모던 건축사-네번째
1. 작가소개 (연혁 및 작품활동)
2. 건축적 배경
3. 디자인 개념
4. 작업과정
5. 작품소개
1) Nationale-Nederlanden office building
2) Guggenheim Museum Bilbao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건축물의 모습포스트모더니즘은 이성중심주의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경향으로, 이성과 과학에 대한 맹신을 근간으로 하는 인본주의 사상이 필연적으로 가져온 서구 세계의 종말론적 현상이라 할수있다.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은 인간성 무시에 대한 반발로서, 획일적인 건축디자인에 반하여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생되었고 새로운 형태를 통한 상징적 의미를 구사하면서 형성되었다.
2차 세계대전 및 여성운동, 학생운동, 흑인민권운동과 구조주의 이후에 일어난 해체현상의 영향을 받으며, 탈중심적 사고, 탈이성적 사고가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큰 특징으로 1960년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리오타르, 푸코, 보드리야르 등이 대표적인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용어 자체가 역사학적 구분에서의 근현대에 스쳐간 수많은 것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학자, 지식인, 역사가 사이에서 그 정의를 두고 극한 논쟁이 일고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중 략>
(4) 건축적 산책로의 개념 도입과 도시적 확장
건축과 다른 예술과의 근본적인 차이점중의 하나는 이동하는 가운데 체험한다는 것이다. 건물 내부를 이리저리 움직이고 일련의 연속적인 시점에서 그것을 연구하는 인간은, 통합된 실체를 공간에 부여하면서 소위 제 4의 차원을 스스로 창도한다. 그리므로 건축에서 운동은 건축을 이루고 있는 자체적 요소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르 꼬르뷔제가 1920년대 주택계획에서 사용한 ‘건축적 산책로’는 프로그램과 건축체계의 구성을 위한 개념적 디자인으로 작용하여 건물전체를 하나의 유기적 관계로 이끄는 중요한 방법론이 되었다. 특히 ‘건축적 산책로’의 그림같은 풍경에 의한 다양성의 변화는 순환체계의 운동개념에 의해 지각되어지는 효과로 관찰자에게 풍부한 건축적 경험을 유도한다.
The Atheneum에서 마이어역시 현관입구바닥으로부터 전시실 및 라운지공간, 영화 관람실로 이어지는 동선축을 경사로를 이용해서 구성하고 있으며, 이는 끊임없이 계속해서 건물의내용을 스스로 명백히 해주는 기능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