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안의 의사가 본 동양의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4.0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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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문
Ⅱ. 본문
1. 1장. 동양 의학과 서양 의학 - 두 개의 시각, 두 개의 사고
2. 2장. 인체 생리의 기본 성분 - 기, 혈, 정, 신, 진액
3. 3장. 인체의 장부와 그 조화
4. 4장. 경락 -침과 약초
5. 5장. 부조화의 근원
6. 6장. 네 가지 진찰 방법
7. 7장. 여덟 가지의 기본 유형
8. 8장. 좀더 정교한 유형 판별
9. 9장. 동양의학의 실체적 측면
10. 10장. 동양의 진리와 서양의 진리
본문내용
서문
저자는 마카오에서 동양 의학을 공부하던 당시 대상포진의 병변에 따라 나타나는 경과를 두고 동양과 서양이 이에 접근하는 방법이 다름에 의문을 품게 되었다. 이때부터 그는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이 어떻게 다른지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동양의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의술만이 아닌 동양의 사상도 같이 이해하며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1장. 동양 의학과 서양 의학 - 두 개의 시각, 두 개의 사고
동양의학은 종종 탁월한 효과를 보지만 동양 의학의 깊은 이론과 임상에서의 잠재력은 사실상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래서 서양인들은 동양의학에 대해 원시적이고 미신에서 비롯되었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현대 서양의 과학과 의학만이 유일한 진리이고 나머지는 미신으로 간주한다. 또 반대로 동양의학이 고전적이고, 영적이며 총체적인 것으로 보며 이를 떠받드는 경우가 있다. 결국 두가지 모두 이를 신비화 하는 경향이 있다. 동양의 학은 독창적이고 합리적인 체계이며 서양의학과는 다른 독특한 인식을 갖고 있다. 두 개의 의학이 가진 서로 다른 인식은 두 개의 이질적인 세계를 반영하지만 양쪽 모두 똑같은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 서양의학은 증상에서 출발해서 특정한 병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낸다. 반면 동양의사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바라본다. 즉 몸안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데 관심이 있다.
<중 략>
3)생활양식
이 범주에 속하는 인자들은 전통적으로 내적인 것도 외적인 것도 아니라 해서 불내외인이라 불리운다. 이는 육음을 외적인 것으로 보고 칠정을 내적인 것으로 본 데서 기인한다. 서양 시각으로 보면 이들은 대개 생활양식에 속하는 사항들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인들에게 이상적인 삶이란 우주와의 조화 속에서 살아가는 삶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성취되었다는 것은 그의 내적인 조화도 이루어 졌음을 포괄한다. 즉 음양은 균형을 이루고 모든 감정은 평온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의사는 이에 대해 잘못된 생활양식에서 초래되는 부조화를 치료하고 적절하지 못한 습관들을 지적해주는 역할을 맡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