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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 성찬 축소의 오해에 대한 역사적 고찰

*효*
최초 등록일
2014.03.08
최종 저작일
2011.08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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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Ⅰ.성찬의 의미
Ⅱ. 성찬논쟁에 대한 역사적 고찰
Ⅲ. 성찬 축소에 대한 청교도 입장
Ⅵ. 성찬에 대한 청교도의 자세

3. 결론

본문내용

초대교회에서는 말씀의 선포와 주의 만찬이 매주일 드리는 그리스도교 예배의 핵심이었다.[행2:42] 그러나 세월이 지나 313년 로마의 기독교 공인이후 예배에 여러 가지 문화적 요소들이 첨가되면서 예배자들의 일상 언어와 지역에 관계없이 예배가 라틴어로 접전되면서 말씀선포와 성경봉독과 같은 듣는 형식의 예배가 사라지고 그곳에 미사를 보는 형식의 보는 예배로 전락되게 되었다. 그후 카톨릭 교회는 매주일 또는 매일 미사를 거행했지만 신자들은 점차로 성찬을 받지 않게 되었다. 이에 대해 종교개혁자들은 카톨릭교회의 예전의식에 대한 잘못된 관행을 고치고 성경으로 돌아가기 위해 미사중심의 예배를 간소화시키거나 삭제함으로서 설교 중심의 예배로 바꾸어놓게 되었다. 이러한 회의 성찬축소의 이유를 청교도들에게 찾아보고자 한다.

<중 략>

그들은 말씀이 육신이 된다고 생각했다. 인간의 눈이 아닌 마음 가운데서 육신이 된다는 것이다. 떡이나 포도주처럼 맛을 볼 수 없고 향기처럼 냄새를 맡을 수는 없지만, 들음으로써 인간 안에 거하는 육신을 말하는 것이었다. 그들에게 있어서 말씀은 진정한 성찬이었던 것이다. 청교도-이세상의 성자들. 리랜드 라이큰 / 생명의 말씀사. 2000 p255
윌리암 카트라이트는 성찬의 생명은 말씀 선포에 달려 있기 때문에 단순 낭독이 아니라 사람들을 향해 선포되는 말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두둘리 페너는 성찬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설교가 반드시 필요하고 설교가 생략된다면 성찬의 의미가 반감된다고 했다 청교도-이세상의 성자들. 리랜드 라이큰 / 생명의 말씀사. 2000 p258
. 이처럼 청교도들에게는 말씀의 위치가 격상되어 성찬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또한 실천했다. 그들은 성경을 하나님의 권세있는 말씀으로 지극히 존중하였고, 그 말씀을 언어로 매개되는 성찬으로 경험하였으며, 그 성찬을 통하여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로 들어갔다.

참고 자료

없음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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