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학] 신학이란 - 신학의 정의(자유주의 신학이해, 개혁주의 신학이해), 신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계(종교, 철학, 과학), 신학의 목적
- 최초 등록일
- 2014.02.0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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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학의 정의
1) 자유주의 신학이해
2) 개혁주의 신학이해
2. 신학과 다른 학문과의 관계
1) 신학과 종교
2) 신학과 철학
3) 신학과 과학
3. 신학의 목적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신학의 정의
신학(神學)의 정의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지고 있다. 크게 신학의 원천을 종교 경험에서 찾는 자유주의 신학자와 그 원천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찾는 개혁주의 신학자들이 있다. 기독교 본연의 신학의 정의는 신학을 하나님에 관한 이론 또는 학문이라고 규정짓는 것이다
1) 자유주의 신학이해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신학을 "종교의 학(學)"으로 이해하며, 신학은 종교를 근거로 해서 존재할 뿐 아니라 `신학의 학(學)" 즉 그 조직과 계통 및 내용이 종교로부터 발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신학은 종교학으로서 종교적 사실 및 원리를 그 가장 보편적이며 정미한 현상 그 내적 관계 그 유기적 일치 및 조직적 독립에서 표현하는 학문이다"라고 한다. 즉 시대적 연건과 환경, 문화, 인간의 경험이 신학의 중요한 요소로 함축되어 이해되어지는 것을 신학으로 보고 있다.
18세기 철학자 칸트(Kant)는 말하기를 "인간은 인간의 경험을 초월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론적 지식을 가질 수가 없기 때문에 학문적 체계를 구성하지 못한다 하여 하나님에 관한 학문으로서의 신학은 불가능하다"고하였다. 그래서 하나님과의 그의 창조물에 대한 관계는 신앙으로만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하였다.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는 "신학을 기독교 신앙의 학 혹은 경건이라 하여 주관적 감정적 경험에 치중하여 정의"하였다. 그는 또 말하기를 "과거에는 하나님을 외형적으로 연구했으나 이제부터는 인간이 주체 세력이 되어 연구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즉 신학은 하나님 자신에 관한 연구가 아니고, 하나님을 찾으려는 인간의 노력에 관한 연구이며, 인간의 종교적 경험에 대한 연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20세기의 신정통주의자인 칼 바르트(Karl Barth)는 신학을 하나님에 관하여 연구하던 그 전의 위치로 복구시키려는 시도를 해 보았으나 그는 실패하고 말았다. 그 이유는 그 자신이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한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