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 진흥을 위한 공영방송 KBS의 역할
- 최초 등록일
- 2013.12.19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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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류문화 확산을 위한 공영방송의 역할
1. 한류에 대한 개요
2. 공영방송의 역할
Ⅱ. 공영방송의 세계화 정책의 한계와 문제점
1. 국내 지상파 방송 산업 콘텐츠 수출 현황
2. 국내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해외진출 현황과 전략
Ⅲ. 해외 미디어 방송사의 해외진출 전략분석
1. 해외 미디어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유형
2. 해외 공공미디어 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 수익현황
Ⅳ. 한류문화 진흥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 육성정책
1. 특수목적법인 설립(SPC)
2. KBS의 역할 강화
Ⅴ. 공영방송법 제정과 정비
본문내용
초창기의 한류는 한국의 TV 드라마나 가요 등 중국의 매스컴을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널리 소개되고 호응을 얻었던 사회문화적 현상에서,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국의 각종 대중문화를 통칭하거나 한국 내지는 한국문화를 지칭하는 대명사로 쓰이게 됨 (이치한, 허진, 2002)
최근에는 한국의 문화, 한국 상품, 한국인 등 한국 자체를 동경하고 선호하는 현상으로 확대 해석하자는 주장도 등장하면서, 한류가 국가이미지 확립과 제고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고정민, 2005; 이준웅, 2003)
<중 략>
□ 국내 방송 산업의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해마다 증가.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22.5%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함 (문화관광체육부, 2012)
□ 지상파 3사중 KBS의 수출증가액이 최고(연평균 34.3% 증가)였으나, 반면 지상파를 제외한 나머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해외수출실적은 매우 미비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각각의 해외지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출하는 유통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반해, 나머지 PP들은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해외유통전략이 부재함
<중 략>
□ 직접진입 유형
○ 미디어 사업자가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수출하거나 라이센스 계약을 맺거나 채널 자체를 자신의 브랜드나 혹은 다른 채널 명으로 채널을 통째로 전송하는 경우를 말함.
- 프로그램을 직접 재전송하는 경우, 해외에서 직접 전송하되 운영은 직접 해외 에서 하거나 현지 사무소를 설립하는 방법이 있음
- 프로그램을 지접 재전송하지 않고 해당국 미디어 사업자에게 라이센스를 파는 경우 채널을 단위로 사용허가권을 주는 경우와 프로그램을 단위로 정해진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권한 즉 방영권을 주는 것으로 구분됨.
○ 영국의 공영방송 BBC World와 BBCWorldwide, 한국의 KBS를 포함한 지상파 방송이 이에 해당.
□ 지분합자 유형
○ 소유구조에 따라 해당국의 미디어 사업자와 합작을 통해 방송사를 설립하거나 독자법인을 통한 설립이 이에 해당됨.
참고 자료
고정민 (2005), 한류지속화를 위한 방향, 연구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콘텐츠산업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