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화
- 최초 등록일
- 2003.05.14
- 최종 저작일
- 2003.05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인물화 개념
1. 인물화의 특징
2. 인물화의 분류와 종류
3. 인물화의 표현 요소
4. 인물화 제작
5. 인물화 표현
Ⅱ. 선사 시대의 인물화
Ⅲ. 인물화의 새로운 단계
Ⅳ. 중세 종교 인물화와 혁명
Ⅴ. 구원의 여성상
Ⅵ. 르네상스의 천재들
1.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2. 라파엘로 산티
3. 레오나르도 다빈치
Ⅶ. 내면의 통찰과 폭로
1. 렘브란트 반 린
2. 프란시스코 고야
Ⅷ. 진실과 격정
Ⅸ. 중국의 인물화 전통
Ⅹ. 한반도의 인물화 전통
XI. 19세기 말의 고통과 환희
1. 고흐
2. 고갱
3. 에드바르트 뭉크
4. 오귀스트 르노아르
5. 에드가 드가
XII.20세기의 인물화
XIII. 인물화의 미래
본문내용
Ⅰ. 인물화 개념
'인물화'라고 하면 물론 `사람의 형상을 소재로 그린 그림'이라 하겠다. 동, 서를 막론하고 많은 주제로 채택되던 인간의 모습은 단순히 그 형체만을 빌어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모습까지도 담고 있다. 그런데 이처럼 다양한 인간의 형상들을 표현 하는 데는 그 기법 면에서도 매우 다양하다.
인간의 모습을 소재로 한 그림들이 끊임없이 이어져오는 것은 이러한 그림을 통해 우리는 때때로 그 안에서 우리 자신의 모습들을 발견하기 때문일 것이다.
Ⅲ. 인물화의 새로운 단계
기원전 1세기의 로마는 한편의 장대한 화폭을 우리에게 남겨 주었다. 페르시아 인들을 무찌르는 알렉산더 대왕의 전투장면을 그린 그림 ‘이소스 싸움’은 혼잡스러우나 잘 짜인 구도로 말미암아 전쟁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신비로움으로 치자면 기원전 50년 무렵의 작품 ‘디오니소스의 비의의 장면들’이란 벽화를 따를 수 없을 것이다. 이 벽화는 웅장한 구도를 갖추고 있는 거대한 인물화다. 그로부터 200년이 지난 뒤 로마는 우리에게 참으로 놀라운 초상화를 남겨주었다. 어떤 화가가 나무판 위에 그린 ‘소년 초상’이 그것이다.
이상의 세 점만으로도 유럽 인물화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금세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 그림도 많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