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석론 - 토속성과 모더니티
- 최초 등록일
- 2013.12.04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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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슴》의 시인
2. 토속의 특이한 세계, 해사성
3. 몇 가지 관점과 그 문제점
4. 백석 시의 문학적 의의
본문내용
1. 《사슴》의 시인
한 시인이 올바르게 이해ㆍ파악되어야 한 민족의 문학사가 제대로 엮어질 수 있다. 우리 근대 시사는 풍문과 잡보에 내맡겨진 부분이 적지 않은데 백석도 그 중의 하나로 그는 1936년에 《사슴》을 출간하였다. 오장환은 백석을 향해서 “시인도 아니지만 지금은 시도 쓰지 않는다.”라고 단정했으며 시집 《사슴》을 겨냥하여 “외면적으로 형식의 난잡으로 나타나고 내면적으로는 인식의 천박의 표시가 된다. (……)” 등으로 거침없이 혹평했다.
오장환의 이런 단언에도 불구하고 《사슴》은 박용철과 김기림 등에 의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오장환은 《사슴》이후 백석이 시를 쓰지 않는다고 하였는데 실제 백석은 1937년에 6편의 작품을 발표했고 다른 해에는 20여 편에 이르는 시를 발표했다. 이런 사실에 비추어 백석에 대한 오장환의 비평은 아주 터무니없는 경우다.
2. 토속의 특이한 세계, 해사성
백석이 등장하기 이전 한국 시단은 세 개 유파로 판도가 결정되어 있었다. 그 하나는 김기림이 주도한 주지주의계 모더니즘 시다. 이들은 가능한 한 선명한 심상을 제시하고자 했고, 명증한 말로 대상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