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조선 초기의 유교 정치와 성산문&신숙주의 역사적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3.05.0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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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참고 문헌 >
1. [신숙주 평전. 1995] 박덕규 (도서출판 둥지)
2. [수양대군 다시 읽기. 1996] 최정용 (학민사)
3. [한국사 특강. 1990]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4. [한국사. 1994] 강만길외 (도서출판 한길사)
5. [한국사 26. 1995] 국사편찬위원회
6. [한국역사입문 2. 1996] 한국연가연구회 (풀빛)
많은 도움되셨음 합니다..
조은 하루되세여..^^#
목차
1. 조선 초기의 유교 정치
(1) 유교 정치 기반의 확립
(2) 전통적 신앙과 유교 이념
(3) 관학파의 학풍
(4) 집권체제의 확립
2. 성삼문
(1) 생애
(2) '사육신'의 역사적 평가
(3) '사육신'의 이율배반
3. 신숙주
(1) 생애
(2) 업적
(3) 현실 속의 유학자
4. 고찰
본문내용
1. 조선 초기의 유교정치
고려말 새롭게 등장하는 사대부들에게 성리학은 새로운 사상으로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성리학이 제공하는 정치철학은 이들이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를 비판할 수 있는 논거를 제공해주었으며, 지주의 위치로 성장해 가는 이들의 이해를 대변하였다. 그래서 조선을 건국함과 동시에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내세우는 유교정치를 추구하게된다.
성리학은 송대의 사대부 층에 의하여 성립된 유학사상체계이다. 5대 10국을 거치며 역사의 전면에 부상한 사대부들은 이전의 유학에 결여되었던 우주론·존재론·인성론 등의 치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면서 공자·맹자이래 유학을 재해석하였다. 북송 이래의 새로운 유학사상의 조류는 남송대 주자에 의해 체계적으로 집대성되었다. 이러한 성리학은 대표적인 학자와 경향에 따라 또는 시대사상의 명칭으로 다양하게 불리 운다. 성리학이란 용어는 인간의 본성(本性)을 이(理)로 보는 학문이란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성리학은 이가 핵심개념이 되므로 이학(理學)이라고도 한다. 또 이전의 유학과는 다른 새로운 유학이란 의미에서 신유학(新儒學)이라고도 하며, 송대에 만들어졌다고 하여 송학(宋學)이라고도 한다. 또 주자(朱熹, 1130 - 1200)가 집대성하였다고 하여 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하고, 정이(程 , 1033 - 1107)와 주자를 같이 불러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성리학의 수용 시기에 대한 의견은 다양한 편이다. 그 원인은 성리학을 곧 주자학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과 그것이 아닌 중국 북송대 성리학의 발흥단계의 것을 성리학 자체의 수용으로 이해하는 관점의 차이에 있다.
참고 자료
1. [신숙주 평전. 1995] 박덕규 (도서출판 둥지)
2. [수양대군 다시 읽기. 1996] 최정용 (학민사)
3. [한국사 특강. 1990]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4. [한국사. 1994] 강만길외 (도서출판 한길사)
5. [한국사 26. 1995] 국사편찬위원회
6. [한국역사입문 2. 1996] 한국연가연구회 (풀빛)
7.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한글 Altavi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