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론 메타볼리즘
- 최초 등록일
- 2013.11.21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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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기적 배경과 특징
2. Metabolism의 개념
3. Metabolism의 형태 표현
3-1. Capsule
3-2. Metamorphosis (전이공간)
3-3. Growth
4. Metabolism의 대표적인 건축가/건축물
5. 결론
본문내용
1960년 일본의 도쿄에서 개최된 세계디자인회의가 시작의 계기.
일본 독자의 통일된 테마를 제기하기 위해 ‘나의 작품, 나의 이미지’라는 과제를 참가자들에게 요구.
강력하게 대두된 것이 (해상도시)와 (탑상도시)를 통해 주장한 기쿠다케 키요노리의 “교환의 이론”.
이 이론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상황과 일본과 직접적인 연관을 지을 수가 있는 동양적 윤회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
이 이론이 1960년대 초의 현대건축이론과 부합되는 것이라고 생각한 일본 건축가들은 이 이론을 metabolism이라고 명명하게 된다.
단게 겐조, 가와조에 노보루, 기쿠다케 키요노리, 마키 후미이코, 오오타카 마사토, 구로카와 기쇼, 디자이너 아즈미 신야 등이 그룹의 일원.
<중 략>
4-3. Yamanashi Communication Center, Tange Kenzo, Kohu, 1967
단게 겐조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단순한 형태의 모방이나 인용이 아닌 정신적이고 추상적인 측면에서 전통의 계승에 대해 주장.
근대건축의 근본적인 원리에 충실함과 지역적 전통의 고유성을 동시에 추구.
단게 겐조의 방법론.
① 기능요소와 기능의 구조화라는 개념을 도시 건축에 도입.
② 상징성을 도시환경에 부여.
③ 유기체적인 개념으로 도시를 설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