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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시열과 허목의 도입과 시대배경,예송논쟁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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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0.31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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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시대배경

3. 송시열
(1) 개관
(2) 유년기
(3) 청년기
(4) 정치활동
(5) 사망
(6) 평가

4. 허목
(1) 개관
(2) 유년기
(3) 청년기
(4) 정치활동
(5) 사망
(6) 평가

5. 예송논쟁
(1) 제 1차 예송논쟁
(2) 제 2차 예송논쟁

6. 오늘날의 시사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허목과 송시열은 1600년대의 조선이라는 같은 시기를 살며 라이벌 관계를 보인 인물들이다. 이들은 각자 추구하는 학문적 색깔이 분명하였고 각자의 영역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다. 허목은 동인에서 비롯된 남인 계열이었고 송시열은 서인에서 비롯된 노론 계열이었다. 이들이 보인 학문적 대립은 인조 대를 시작으로 하여 효종 대를 거쳐 현종 대에 이르러 ‘예송논쟁’이라는 형태로 그 대립의 정점을 찍었다. 허목과 송시열의 라이벌 구도를 붕당정치와 예송논쟁을 통해 파악하고, 붕당정치가 그저 당파싸움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학문적 논쟁을 통해 정치적 성숙을 이루었음을 알고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시대배경

허목(1595-1682)과 송시열(1607-1689)은 선조 말부터 숙종 대까지의 같은 시기를 살았다. 그들이 산 17세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큰 전쟁을 겪고 난 후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던 시기이다. 동시에 명의 멸망과 청의 등장이라는 동아시아적 대사건 속에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이를 어떻게 설명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해야했다. 때문에 17세기 지식인들의 사상, 그리고 그 근간을 이루고 있는 유학에 대한 연구는 곧 조선후기 사상계의 성격과 연결되는 것이기도 하다.

<중 략>

현종도 이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고 서인들이 부왕 효종을 장자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굳혔다. 현종으로서는 서인들의 내심대로 효종을 중자 자리에 두면 그 자신의 정통성도 불분명해질 뿐 아니라 만약의 경우 이들이 소현세자의 아들 석견을 추대해 쿠테타를 감행할 수도 있었으므로 이를 방치해 둘 수 없는 일이었다. 현종은 예조에서 대 공복제를 채택한 것은 결국 효종을 차자로 보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여 잘못 적용된 예제로 판정하였다. 이후 송시열계의 서인세력이 대대적으로 정계에서 축출되면서 결국에는 남인정권이 들어서는 계기를 이루었다.

예송은 예 자체의 문제를 넘어서는 중요한 사건으로, 사상적으로는 내재되어 있던 서인과 남인 사이의 예학적 전통의 차이를 드러냈고, 정치적으로는 정국의 변동을 가져왔다. 2차 예송의 경우 현실적으로는 서인 송시열 계열과 비송시열 계열, 남인세력, 왕실의 입장 등 다양한 변수가 게재되는 등 보다 복잡한 양상을 띠었지만, 여전히 1차 예송에서의 예학상의 문제가 논쟁의 본질을 이룬다. 이것은 곧 17세기의 경우 서인과 남인 내에서 있어온 예학적 ·학문적 특성이 현실적인 권력상의 복잡한 여러 변수에도 불구하고 예송의 전개과정에서 저류를 형성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이종호 『(우암)송시열』(일지사, 2000)
곽신환 『우암 송시열』(서광사, 2012)
정호훈 외『조선중기 홍가신·허목의 사상과 학문』(수원화성박물관, 2012)
이병권 『청소년을 위한 조선왕조사』 (평단문화사, 2006)
박시백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13』 (휴머니스트, 2009)
“[역사속의 강원인물, 그들이 꿈꾼 삶] 미수 허목”, 강원일보, 2012.7.5. http://www.kwnews.co.kr/nview.asp?s=601&aid=212070400099
“12ㆍ19대선, 정책검증없이 네거티브만 무성”, 연합뉴스, 2012.10.2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5894792
“새누리 "안철수 검증 제대로 할 것"”, 세계일보, 2012.10.23. http://www.segye.com/Articles/News/Politics/Article.asp?aid=20121023024906&subctg1=&subctg2=&OutUrl=naver
“[문화산책]말로 천냥 빚 갚는다는데…”, 세계일보, 2007.2.23. http://www.segye.com/Articles/News/Opinion/Article.asp?aid=20070222000321&ctg1=01&ctg2=&subctg1=01&subctg2=&cid=0101100100000&dataid=2007022213570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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