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와 역사관] 호이징하 그의 문화사적인
- 최초 등록일
- 2003.04.18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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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전공시간에 발표했던,,레포트입니다. 나름대로 노력을 해서 썼던 것입니다. 부족한 자료지만...많은 참고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글을 시작하며
1. 호이징하의 생애와 저술에 대해
2. 문화와 놀이와의 관계....
3.‘중세의 가을’-그 속에서 나타난 호이징하의 역사인식
4.그의 역사 문화관에 대한 고찰...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글을 시작하며
문화사의 시초는 대개 프랑스 계몽주의학자 볼테르의 《역사철학》에서 찾는다. 그의 저서인 〈루이 14세 시대〉와 〈민족과 관습에 대한 정신적 평론〉이 출판되면서부터 근대의 문화사가 출발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문화사는 예술■사상 등 정신문화의 역사를 뜻한다. 즉 역사현상을 인간정신의 소산으로 보고, 어떤 가치관 하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하려는 것이다. 문화사의 구실은, 정치사가 행동과 사건을 중심으로 역사를 보는데 비해 형태와 현상을 관찰하는데 있으며, 정신 및 사상이 그 중심을 이룬다.
19세기말 이런 문화사는 호이징하라는 네덜란드 출신의 역사학자에 의해 계승된다. 그는 부르크하르트처럼 정치사를 배격하고 그의 방법론을 계승하면서도, 과거 역사 속에서 인간주의적인면을 파악하는 독특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어떠한 철학적 체계나 추상적 개념과 같은 것을 멀리하면서 역사를 조용히 관조했다. 역사를 바라봄에 있어 정치사와 같이 왕조의 성쇠나 하나의 사건이나 요인에 의해 역사를 바라보지 않고 당시의 정신,예술, 사상등 다원적인 측면으로 역사를 바라보았다. 또한 그는 그의 내면의 네덜란드적인 기질을 바탕으로 예술가나 문학가로서의 자세로 그 시대의 특징을 파악해 역사로 승화시킨다. 본 고에서는 호이징하가 추구했던 역사와 그의 문화사적인 역사서술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J.호이징하 저, 최홍숙 역, 『중세의 가을』, 문학과지성사, 1988.
2.J.호이징하 저, 권영빈 역, 『놀이하는 인간(호모 루덴스)』, 기린원, 1989.
3.호이징하,「歷史槪念의 美的 要素」, 이광주 편역,『歷史와 文化』, 문학과지성사,1978.
4.카를로 안토니 저, 이광주 역, 「요한 호이징하」,『歷史學에서 社會學으로』, 문학과지성사,1982.
5.이광주, 「요한 호이징하와 『중세의 가을』」, 『역사가와 역사인식』,민음사,1989.
6.주미현,「중세 조락기의 예술과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