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륙논쟁(주희와 육구연의 향약)-육구연,서원,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3.10.31
- 최종 저작일
- 2013.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주희와 지역공동체
Ⅲ. 육구연과 그 사상의 영향력
Ⅳ. 육구연의 사회적 활동들과 신념
Ⅴ. 전통적인 가족과 지역사회구조
1. 가(家)란?
2. 육구연의 가족을 통해 본 가(家)
3. 가(家)의 경제구조와 사창의 비교
Ⅵ. 육구연과 주희의 논쟁
Ⅶ. 결론
참고논문
본문내용
Ⅰ.서론
육구연(상산, 1192-1239)은 주희의 경쟁자였지만 그가 죽자 그의 영향력은 감소하였다. 원나라 초기에 그 가르침의 전파는 확실히 단절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13세기 중반에 푸저우(장시)에 위치한 육구연의 생가를 찾아온 방문자는, 아직도 수많은 지역 교육단체에서, 육구연의 가르침이 존중되고, 전파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 도시에 있는 세 군데의 성지와, 금계현의 육구연의 생가가 있는 곳에서는 육구연과, 그의 두 형제이자, 동료교사였던 구령, 구소를 기리며 정기적으로 지역 관리가 제사를 모시고 있다. 육구연의 사상은 푸저우 지역의 두 곳의 서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금계현(신저우) 근처에 있는 상산서원은 육구연의 두 수제자 중 한명인 Yuan Hsieh의 아들인 Yuan Fu에 의해서 1231년에 설립되었다. 첫 번째 강사는 Ch'ien Shih라고 불리는, 육구연의 또 다른 수제자였던, Yang Chien(1141-1226)이다. 두 번째 상산서원은 육구연의 생가와 좀 더 가까운 금계현에 1233년부터 있었다. 이를 설립한 사람은, 행정지역의 장(長)이었다. 두 번째 상산서원의 초대 우두머리 강사로서는, 육구연의 제자였던 Fu Tzu-yun이 임명되었다. 이 두 곳에서, 육구연의 가르침은 남송시기에 모범적인 성리학의 가르침 중 하나로써, 잠시 동안이라도 지역 교육기관에서 발현되었다.
Robert Hymes의 “육구연, 서원,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문제점”에서 알 수 있는 육구연과 주희의 향약에 대한 차이점, 향약과 지역기관 소개 및 설립배경, 이기론의 시작 등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참고 자료
주희와 육구연의 철학적 논변/ 손영식
주희와 육구연 형제의 태극논변/ 소현성
주희와 육구연의 백록동서원모임에 대한 연구/ 고좌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