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분석 장진-박수칠때 떠나라
- 최초 등록일
- 2013.10.2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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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진의 희곡 '박수칠 때 떠나라' 분석 및 감상입니다.
목차
1. 제목
2. 작가
3. 등장인물
4. 장소
5. 시간
6. 구성
7. 사건의 배열
8. 전개
9. 위기
10. 절정
11. 결말
12. 감상
본문내용
제목: 박수칠 때 떠나라
작가: 장진
등장인물: 최연기/정하연/정유정/형사반장/무숙/창화/일본인 남녀/무속인/부검의/벨보이/ 형사1,2/모델/경매 도우미/경매 사회자/성우 남,녀/연출/피해자/피의자/내레이터/ 호텔지배인/해설/진행/증인1,2,3,4/주유원/기자/리포터/통역
장소: 취조실,과학수사실,수사실,호텔,스튜디오,부검실
시간: 사건이 일어나고 정하연을 취조하는 순간부터 사건이 종결되는 시간까지.(2일)
구성: 연극 대본이라기보다는 영화 시나리오 적 색채가 강하고 암전이나 장막의 개념이 아니라 영화의 컷 개념을 연극에 도입하였다. 연극은 보지 못했으나 관람한 사람들에 말을 빌리자면 2시간 30분의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지루함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시간적 순서로 배열되어 있으며 각 타이틀마다 장면의 변화와 인물간의 갈등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에서도 연극과 마찬가지로 타이틀을 도입하고 추가로 사건이 흘러가는 것을 보여주는 시계장치도 쓰여 졌다. 타이틀은 사건의 변화를 보여주고 시계는 주인공들의 심리변화를 보여 준다고 생각된다.
사건의 배열
발단
인트로
미모의 카피라이터가 호텔방에서 아홉방을 칼에 찔려 숨지고 형사들은 그 사건의 범인에 대한 취조 장면이 생방송으로 나간다는 것에 대해 흥미를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