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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히스토리 - 아르누보 편(1890 ~ 1905)

*민*
최초 등록일
2013.09.19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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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스코틀랜드
2.프랑스
3.벨기에
4.독일
5.오스트리아
6.아르 누보의 정신

본문내용

아르 누보는 1890년대에 유럽과 미국에서 큰 선품을 불러 일으켰고 파리 만국박람회가 열리던 1900년은 이미 국제적인 명성을 얻어낸 뒤였다. 나라마다 양식의 해석이 다양하고 시대마다 그 모습이 다를지라도, 그것의 폭넓은 호소력은 대안적인 예술과 장식미술을 추구하려는
공동목표를 옹호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아르 누보의 시기는 새로운 세기를 지향하면서도 물론 옛것에도 의존하는 영혼과 자각의 시대였다.

이전의 미술공예운동의 경우처럼 아르 누보도 협력체제의 형식으로서 출발하였다.
그것은 미술과 공예 간의 평형상태를 복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중 략>

스코틀랜드
국제적인 아르 누보 양식의 형성에 기여한 바 있는 영국의 가장 중요한 인물들이라면 찰스 레니 맥킨토쉬, 허버트 맥네르 그리고 그들의 부인인 프란시스 맥도날드와 마가렛 맥도날드 등으로 대표되는 ‘4인의 글라스고'와 그들의 작품이다.
이 소규모의 집단은 순수미술과 응용미술간의 통일을 추구하였던 미술공예운동 및 후기의 아르 누보의 시각을 압축시켰으며 뿐만 아니라 형태와 장식의 새롭고도 독창적인 개념을 발전시켜나갔다.

1890년대와 1900년대 초반에 걸쳐 그들은 자신들의 회화와 그래픽, 건축, 실내장식, 가구, 유리 및 금속세공품 등을 통해 스코틀랜드식의 개성적이고 독특한 아르 누보에 대한 해석을 완성하였다.

<중 략>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의 아르 누보는 대륙의 아르 누보에 대한 여느 해석과는 다른 독특한 형식을 취한다.
그것은 영국의 미술공예의 보다 견고한 제작품과 글라스고의 엄격한 선적인 양식과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이들과 구별되는 측면이라면 약간의 기하적인 형태들을 넣기 위해 종종 단순화시켜버린 표면 자체의 장식에서 발견된다.

참고 자료

없음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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