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우리시대의 인터넷의 및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는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아동의 인터넷
- 최초 등록일
- 2013.09.12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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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 게임 중독 및 게임 과다 어린이들이 겪는 심적 및 육체적 고통
2. 인터넷중독의 원인
3. 게임중독
4. 대안및 예방
Ⅳ.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인터넷이 생겨남으로 인해 현대인의 의식, 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뒤따랐다. 그리고 이 변화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관점은 다양한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자신의 첫째 단계는 인터넷을 도구로 이해하는 경우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진보된 경제적 도구로 이해하는 경우이다. 둘째는 인터넷 또는 인터넷(사이버) 공간을 하나의 장소로 이해하는 경우로 인터넷 사이트, 채팅룸, 가상공동체 등과 같은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에서의 활동이 존재양식이 되는 경우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구체적인 사회적 관계가 이루어지고 실제 생활 의 대안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이 심각하다. 예를 들면, 사이버범죄라고 불리는 가상공간에서 일어나는 범법행위 즉, 끝없이 발생하는 사이버스토킹, 수만통의 전자우편을 보내 회사영업을 방해하는 폭탄메일, 대상을 가리지 않는 포르노사진 전송, 해킹에 의한 정보유출 및 시스템파괴 등의 사이버범죄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이버범죄보다 더 심각한 것이 바로 "인터넷 중독"이다. 인터넷 중독현상은 마치 마약중독이나 도박중독처럼 한번 중독되면 헤어나오기 힘든 중독현상이다.
<중 략>
4.대안및 예방
무엇보다 사이버 공간의 몰입 원인을 알아야 한다.
아동,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획득해나가는 과정에서 가치관의 혼란을 겪게 되며 사이버 공간이라는 비정형적이고 빠른 공간이 제공되면서 그 혼란은 더 커질 수 있다. 또 가출, 도벽, 등교 거부 등의 청소년기의 반항적 행동, 일탈행위가 청소년기의 ‘질풍노도’와 같은 성장통의 하나이거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의 다른 표현, 가정 내 갈등이나 불화의 외적 표현일 수 있듯이 사이버 공간에 몰입해 있는 청소년의 경우 가장 먼저 봐야하는 것은 다른 원인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다. 사이버 공간에 들어가야만 편안함을 느낀다면 현실세계가 재미없고, 괴롭고, 칙칙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있다면 어디에 있고 해결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는 것이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참고 자료
이칭찬(2002). 한국 학교청소년의 인터넷중독증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학술연구.
하지현(2000). 유혹하는 인터넷. 몰입하는 네티즌- 사이버 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