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대 음원사업자 조사(멜론, 엠넷, 벅스, 올레뮤직, 소리바다)
- 최초 등록일
- 2013.09.12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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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내 음원 사이트 서비스 현황
2. 온라인 음원 산업 구조
3. 국내 음원 사업자 제휴 현황(유통/공급/공동제작)
4. 국내 음원 사이트 상품 가격
5. 국내 음원 사이트의 음원 활용 특이 서비스
6. 국내 음원 사이트의 차트 집계 기준(TOP 100 차트 기준)
본문내용
1. 국내 음원 사이트 서비스 현황
1.1) 시장 점유율 현황(M/S)
- 2011년 3분기 기준 국내 온라인 음원 사이트 총 방문자 수 682만 4133명 중 317만 9882명(47%)이 멜론을 이용. 가장 독보적인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멜론이 온라인 음원 유통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2위 엠넷은 142만 7594명(21%), 3위 벅스는 111만 499명(16%), 4위 올레뮤직은 68만 8072명(10%), 5위인 소리바다는 41만 8086명(6%)으로 집계됨.
1.2) 순 방문자 현황(UV)
- 2011년 4분기 기준 웹 사이트 및 음악 어플리케이션 이용을 포함한 UV 추출 결과, 206만 2319명(41%)가 멜론을 이용.
- 2위 엠넷은 118만 8861명(24%), 3위 벅스는 95만 7400명(19%), 4위 올레뮤직은 47만 4917명(9.4%), 5위 소리바다는 36만 9841명(7.3%)으로 집계됨.
2. 온라인 음원 산업 구조
2.1) 음원 소싱 및 퍼블리싱 프로세스
컨텐츠 확보를 위한 음원 소싱의 경우 대형 기획사는 개별 POC들이 개별 컨택하는 경우가 많고, 400여 개에 이르는 중소형 음반기획사와의 계약은 음원 대리중계업체(Agency)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이 경우 Agency들은 기획사로부터 음원을 받아서 MCP로서 POC에 해당 음원을 공급함.
* POC(Portal/Point of contact)란 멜론, 벅스 등 온라인에서 음악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유통경로(채널)를 의미.
* Agency는 MCP로서 국내에는 아인스디지털, 아이스타네트워크 등이 있음.
2.2) 음원 유통 및 수익 배분 구조
- 음악 서비스 업체는 음악권리자와 음원 저작물 이용에 대한 ‘음원 사용 계약’을 체결한 후, 이용자들에게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제공.
- 이용자들에게 징수한 판매수익의 일정 부분을 저작권(음원)사용료로 음악권리자에게 지급.
- 국내의 경우 음악 서비스 업체의 개입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음악권리자의 몫이 작은 구조를 보이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