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유선형, 제3제국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13.08.0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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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치와 권력(디자인과 기술)
2.세계 경제 대공황
3.유선형
4.제3 제국의 디자인
5.모던과의 관계
6.‘노동의 아름다움을 위한 기관’
7.폴크스바겐
8.폴크스엠팽어
9.현대 디자인 배경
10.1950년대
11.근대에서 현대로의 전이과정의 계보
본문내용
유럽은 제1차 세계 대전으로 기술적이고 경제적인 발전이 현저하게 제한되었지만, 미국은 1920년대 초에 다른 산업국가들보다 월등히 높은 고도의 기술 수준을 갖추었음.
1930년대에는 대부분의 중산층 가정이 라디오, 냉장고, 토스터, 세탁기, 텔레비전 등의 가전제품들을 갖고 있었음.
미국은 일찍이 가구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의 경계가 허물어졌고, 폭 넓은 대중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새롭고 저렴한 재료를 통한 대량 생산은 이미 필수적인 일이 되었으며, 1920년대 말경에는 당시 한참 성장하던 광고계에서 현대적인 시장 연구의 결과들을 도입하기 시작함.
광고와 포장 외에도 구매력이 있는 중산층을 만족시켜야 했으므로 제품의 세련된 디자인은 더욱 중요해짐.
<중 략>
유선형은 진보와 역동성의 상징으로서 고속 버스에서 유모차에 이르기까지, 커피메이커에서 연필 깎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품들에 적용됨.
건축에서도 원하는 형태에 맞게 성형할 수 있는 합판, 플라스틱, 철판 등의 새로운 소재들은 유선형을 도입하는데 큰 도움을 줌. 미국의 산업 디자이너들은 ‘스타일링’ 수단으로 발견한 유선형을 통해 하나의 양식을 만들어 냈는데, 물건의 기능과는 관계없이 주로 경제 공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진보에 대한 믿음과 미국 경제에 대한 확신을 시사하는 것이었음. 이를 통해 ‘미국식 생활 방식’의 버팀목을 놓았음.
참고 자료
토마스 하우페(이병종 옮김), 디자인, 도서출판 예경,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