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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4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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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와 플롯
Ⅱ. 서사와 계몽소설
Ⅲ. 서사와 개화기소설
Ⅳ. 서사와 인터넷소설
Ⅴ. 서사와 영화소설
Ⅵ. 서사와 영상세대
1. 서사적 유대감
2. 능동적인 매체의 수용
Ⅶ. 서사와 공간
Ⅷ. 서사와 설교
Ⅸ. 서사와 아프리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사와 플롯
사건(events)은 서사의 본질적인 요소로서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이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한다. 이 사건들이 인과 관계적으로 배열된 것이 플롯이며 플롯 분석은 서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플롯에 관하여 서사학에서 가르치는 개론적인 수준을 안다고 해서 실제 작품의 플롯을 분석할 수 있다거나 다양한 플롯의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토비아스의 책은 독자들에게 플롯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소개해주는 한 편 20가지의 플롯 패턴을 실제 작품 창작 활동에 활용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플롯은 하나의 과정이지 대상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플롯은 "이야기의 뼈대"라고 가르쳐져 왔으나 이는 플롯에 대하여 잘못된 이미지를 가지도록 할 수 있다. 플롯은 이야기의 요소들을 섞어주는 힘이 있어 이야기의 모든 요소에 스며들어 있다. 즉 플롯은 서로 독립되어 보이는, 이야기 속의 이미지, 사건, 등장인물, 배경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무엇(what)에 관한 것을 순차적으로 늘어놓은 것을 줄거리 혹은 이야기(stoty)라고 한다면 플롯은 거기에다가 왜(why?)를 첨가시킨 것이다. 뼈대보다 더 좋은 플롯에 대한 비유는 전기자장력이라는 용어라고 규정한다.
<중 략>
Ⅶ. 서사와 공간
공간구조대한 이해는 문학작품을 깊이 있게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맨 처음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창1:1)라고 선언하고 있다. 그렇기는 하지만 그 공간적 실체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하는 문제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버트하임이 지적한대로 시대마다 공간에 대한 패러다임이 있었고 그것이 지속적으로 변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그 시대의 문화적 아들딸로서 이러한 시대적 공간 패러다임에 영향을 받으며 또 작가 스스로의 주관적 경험에 의하여 작품 속의 인물들이 활동 할 수 있는 의미 공간을 창조한다. 먼저는 공간 구조를 창조하고 그 창조된 공간 구조 속에서 등장인물들의 움직임을 그려내는 것이다. 이러한 창조활동은 주제를 표출하기 위하여 치밀하게 계획된 것이지만 또한 무의식적인 반영일 수 있다. 이상우(1999)에 따르면 현대 소설은 과거보다 공간 창조에 훨씬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공간을 비롯하여 시간과 역사/문화적 요소들, 즉 소설의 삼대 배경요소들은 현대 소설에 있어서 "이미지로 엮어진 의미의 총화"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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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홍, 멀티미디어 시대의 설교학의 과제: 서사설교를 중심으로, 침례신학대학교, 2001
송기섭, 농촌 계몽소설의 서사 형식, 현대문학이론학회, 2002
장일구, 서사의 디지털 자질과 서사 공간, 한국언어문학회, 2008
장태상, 아프리카의 구연 서사시, 비교민속학회, 2000
한일섭, 서사문학 플롯의 현대적 개념,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