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건축
- 최초 등록일
- 2013.06.27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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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 건축의 과거
2.디지털건축의 정의
3. 디지털 건축의 배경
4. 건축사례
본문내용
디지털건축이라는 단어가 국내에서 사용된 지는 이제 불과 2년에 불과하다 그 이전에는 디지털 건축이라는 단어가 그 목적성을 가지고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일련의 건축행위에 대한 호기심이 디지털에 대한 사회의 관심과 맞물리면서 몇몇 건축가와 외국의 정보에 민감한 이들에게 Digital Architecture라는 단어로만 다가왔었다. 그것도 cyberspace에서의 가상건축과 구분 없이 그와 비슷한, 아니 같은 의미로 인식되는 정도였다. 그나마 지나친 화려함과 비현실적이라는 질타속에 사변으로까지 치부함에 조심스럽게 논리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디지털 건축에 대한 정확한 정의 없이 그 디지털의 특성과 매력 때문에
<중 략>
또한 ‘반전’의 개념은 안정한 형태를 불안정한 형태로 전환시키고, 구체적인 것을 모호한 것으로 전환시킨다. 불연속적 형태, 부정확한 기하학적 모양, 비선형적 절차 등은 현상학적 반전의 특정 아이디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반전의 사고방식은 논리적으로 독특한 범주의 공간개념을 생성한다. 이는 규모와 프로그램의 새로운 균형을 시도하는 개념으로서, 메인 프로그램이 지형 안으로 녹아들어가 흔적을 감추고 틈새공간이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이중코딩 기법은 새로운 것을 표현하는 보다 탄력적인 방법으로서, 예컨대 지분을 기능적 요소와
<중 략>
형태의 동적이 특징은 초기 직사각형의 튜브를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그리고 다시 사격형으로 부드럽게 다듬어 향상된다. 지면, 벽면과 지붕사이의 전형적 구별대신에 오직 하나의 연속면만이 존재한다. 건물의 몸체는 동시에 지면과 연결되어 투명한 바닥 때문에 거의 들어올려진다. 이 다이나폼은 북쪽 아고라에서 끝을 맺고 3번 광장에 대한 대응물을 생성한다.
모든 자동차는 도플러 프로세스에 따라 같은 방향으로 향해있다. 연속적인 프레임으로 가속적인 율동적 움직임이 창조된다. 프레임의 중앙 방향으로의 집중으로 휘어진 공간의 터널 시야는 두드러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