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레포트, 발표자료] 속요 전반적인 내용 발표
- 최초 등록일
- 2013.04.25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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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 장학생의 우수레포트입니다.
속요에 대해 발표한 발표자료입니다.
속요의 이론적인면 전반을 훑고, 대표작품 분석까지 포함된 자료입니다.
목차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속요의 개념
2. 속요의 장르와 특성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4. 속요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1. 속요의 개념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 여러 전적에 실려 전해지는 고려시대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를 가리키는 시가양식.
-원래 속요는 백성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져 온 시속의 노래라는 의미. 이들은 대부분 발생 시기나 작가를 알 수 없는 것이 대부분. 형식도 일정한 틀이 정해져 있지 않음.
-하지만 고려시대의 속요는 자연발생적인 민요와는 구분되는 복잡한 형성 배경과 향유 계층 및 전승 과정을 지니고 있음.
ㆍ향가가 고려조에 접어들면서 점차 쇠퇴.
표기 방식의 제약 + 한문학의 발달로 표현 욕구를 번거롭게 향찰 표기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게 됨. 그래서 고려시대에 국문시가는 구비전승으로 계승되다가 한글창제 이후 문헌에 정착.
ㆍ속요는 고려가 망한지 한 세기 이상이 지난 뒤인 조선조 성ㆍ중종대에 와서야 문자로 채록.
당시 가악을 정리하며 이들 노래의 가사가 비리, 망탄하고 남녀상열의 내용을 담은 음사로 규정되어 악정의식에 입각한 ‘사리부재’의 원칙에 저촉되어 산삭ㆍ변개됨. 하지만 국가적 의식이나 연회에서 연주되었던 <정읍사>, <처용가>, <정과정>, <동동> 등 4편은 ‘악학궤범’에 오름. 나머지 중 소수만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 채록 된 노래들만 오늘날 그 가사가 현전.
ㆍ속요가 고려 멸망 후 한 세기 이상이 지난 조선초기 궁중음악의 속악가사로 수집되어 정리되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현재 전하는 노래의 가사가 고려시대에 불리던 당시의 원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움.
<중 략>
-<처용가>
신라 성대 밝고 거룩한 시대
천하 태평 나후의 덕 ★ 나후 : 해와 달을 가리는 신으로 처용의 위용을 비김
처용 아비여
이로써 늘 인생에 말씀 안 하시어도
이로써 늘 인생에 말씀 안 하시어도
삼재와 팔난이 단번에 없어지도다 ★ 삼재 : 불,물,바람의 재앙 팔난: 많은 괴로음
아아, 아비의 모습이여. 처용 아비의 모습이여
머리 가득 꽃을 꽂아 기우신 머리에
아아, 목숨 길고 멀어 넓으신 이마에
산의 기상 비슷 무성하신 눈썹에
애인 상견 하시어 온전하신 눈에 ★ 애인상견 : 사랑하는 사람을 서로 보시어
바람이 찬 뜰에 들어 우굴어지신 귀에
복사꽃같이 붉은 모양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