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일본][영화][외화][감독][배우][카메라]일본영화의 역사, 일본영화의 대표작품, 일본영화의 대표감독, 일본영화의 시장규모, 일본영화의 변화, 일본영화의 비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1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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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영화의 역사
1. 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독립영화의 탄생
3. 1980년 개인 영화 시대
4. 1990년 침체인가, 제 2의 전성기인가
Ⅲ. 일본영화의 대표작품
Ⅳ. 일본영화의 대표감독
1. 미조구치 겐지
2. 오즈 야스지로
3. 구로사와 아키라
Ⅴ. 일본영화의 시장규모
Ⅵ. 일본영화의 변화
1. 애니메이션 천하
2. 공포물의 유행
3. 세대교체 시대
Ⅶ. 일본영화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의 영화산업은 초기부터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시스템과 유사한 체계로 편성되었다. 특히 닛까쓰, 쇼지꾸, 다이에이 등의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제작, 배급, 흥행의 수직적 통합을 이룸으로써 영화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나갔다.
그러나 60년대 이후에 이르러 티비수상기의 보급증대와 레져문화의 다양화는 영화산업을 쇠퇴시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 그 결과 다이에이사와 닛까쓰사는 파국에 이르고 다른 메이저사들도 자구책을 위해 경영다각화를 시도한다.
이에 따른 현상으로 독립프러덕션의 설립과 그 부상이 두드러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타기업과 활로를 모색하는 한편 관련산업과의 합작제작으로 쌍방간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한 일본영화산업의 변신은 오늘날 메이저 4사(송죽, 일활, 동보, 동영)와 새로운 독립영화사들이 공존하는 다각체계로 형성하게 만들었다. 독립영화그룹의 경우 60년대에 결성된 A.T.G.(Art Theater Guild)나 80년대 말에 설립된 Argo 프로젝트 등이 뛰어난 경영능력으로 우수한 작품들과 작가들의 창작 활동에 활력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흥행체인은 여전히 메이저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배급 역시 메이저 관련기업과 외국의 직배영화사들이 시장을 균점하고 있다. 동보동화, 송죽부사, 동영양화부, 일본헤랄드영화, 휴맥스 픽쳐스, 프랑스영화사, 유아이피와 20세기 폭스사, 컬럼비아, 트라이스타 등이 그 일본메이저사와 외국직배영화사들이다. 일본영화산업은 여타 영상산업부문의 확대로 이익의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극장영화 부문은 사양화를 면치 못하고 있다.
1987년은 일본영화산업이 분기점을 이룬 해로 극장영화 흥행수입이 비디오시장 매출액에 추월당한 해이기도하다. 이 해의 극장영화 매출액이 1611억 5500만 엔임에 비해 비디오매출액은 1846억 엔이었다. 관객수 또한 급격히 하강세를 보여 관객수가 1억 4400만 여 명으로 이는 최전성기인 관객 11억 2700만 여 명의 12.3%에 불과하다. 영화관의 수효도 계속 줄어들어 2053개관으로 예년의 7457개관에 비해 27.5%에 미치고 말았다. 영화작품의 개봉수는 500-600편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일본영화 286편, 외화 351편으로 모두 637편이 개봉되고 있다. 외화의 개봉편수가 300편대를 넘어서고 일본영화의 개봉편수를 추월한 것도 이해가 처음이다.
위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일본영화제작이 300편 내외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독립프러덕션의 활발한 제작활동에 기인한다. 이것은 메이저사들이 경영합리화라는 이유를 내세워 자국영화의 제작감축과 분할을 계속해 온 것과는 반대로 독립프로덕션의 역할은 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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