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 슈타인
- 최초 등록일
- 2013.04.08
- 최종 저작일
-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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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생애
◎언어와 실재 사이의 구조적 동일성(언어는 실재세계를 묘사하는 논리적 그림)
▷그림이론
▷언어와 실재 사이의 구조적 동일성
◎전기와 후기의 비트겐슈타인의 차이
▷가족유사성
▷언어놀이
본문내용
비트겐슈타인은 모든 철학적 질문들이 언어의 잘못된 사용으로 생기는 일종의 질병으로 생각했던 철학자다. 인간의 정신, 사회, 나아가 문명은 언어가 없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가 가진 가능성과 한계를 가장 극단에 이르기까지 사유했었다. 그는 철학의 목적이 “파리에게 파리통에서 빠져나갈 출구를 가리켜 주는 것”에 있다고 하는데, 여기서 파리가 우리 인간을 상징한다면 파리통은 언어라고 할 수 있겠다.
◎생애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은 1889년, 오스트리아의 부유한 철강업자의 5남 3녀의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의 고급스러운 예술적 취향은 루트비히에게도 교향악의 지휘자라는 음악가의 꿈을 갖게 했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천재성에 비교되기도 했던 맏형 한스의 음악적 재질이나, 1차 세계대전 중 오른팔을 잃었지만 한 손으로 피아노를 연주했던 넷째 형 파울의 능력에 비하면 루트비히의 음악적 재능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것 같다.
<중 략>
언어란 기호의 체계로서 사용자인 인간의 조건과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그 성격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용자인 인간의 조건에 의해서 규정된다는 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를 규정하는 인간의 삶의 조건을 삶의 형식(form of life)이라고 한다. 즉 언어는 인간의 삶의 형식이라는 구체적인 현장에서 진짜 모습이 드러난다. 그런데 그런 현장을 검증해 보면,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문맥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전통적인 많은 철학적인 문제는 그러한 언어의 사용에 주목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철학적 문제에 대한 올바른 접근은 일상 언어가 우리의 삶 속에서 드러나는 다양한 용법을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명료화를 위해서 다양한 언어놀이에 참여하면서 단어와 문장들의 의미가 어떻게 생겨나고 사용되는가의 문제에 직접 부딪혀 보아야 한다. 그리고 그런 활동이야말로 철학의 임무라는 것이 비트겐슈타인의 주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