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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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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계룡산의 의미
Ⅲ. 계룡산의 도읍설
Ⅳ. 계룡산의 등산코스
1. 동학사 - 갑사
2. 동학사 - 동학사
3. 동학사 - 신원사
4. 갑사 - 신원사
Ⅴ. 계룡산의 구전예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의 통치하에 있던 1940년대에 금강산, 지리산, 한라산 등이 국립공원대상으로 검토되었고 1943년 일본인에 의한 금강산국립공원의 기초조사 가 이루어졌으나 그 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되었다.
해방 후에는 기초조사가 완료되었던 금강산이 북한에 위치한 데다 한국전쟁 등으로 국립공원지정이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1962년에 정부가 국제자연보존연맹이 주최한 제1차 세계국립공원회의에 지리산, 설악산, 한라산, 속리산에 대한 자연, 문화, 생물, 경관 등을 소개하면서 다시 관심이 움트게 되었다. 1963. 1월에는 재건국민운동본부안에 설치된 지리산지역개발조사 연구위원회에서 지리산 지역개발을 위한 14개 분과위원회의 하나로 국립공원분과를 두고 3차의 현지조사를 거쳐 1963. 12월 지리산 국립공원안이 마련되었는데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안이다.
1965년 공원법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1967. 12. 27 지리산지역의 해발 700m 등고선 이상지역을 포함하여 438.9㎢가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그 이후 70년대와 80년대를 거치면서 계룡산, 경주, 한려해상, 설악산, 속리산등 모두 20개의 국립공원이 지정되었다.
<중 략>
앞서 다룬 계룡산 도읍설 자료 가운데 자료1-5(김정영씨 구연)는 실제 이야기판에 있어 전설과 긴밀히 맞물려서 구연되었다. 처음에 계룡산 도읍설을 이야기하다 보니 정감록에 얽힌 사연이 이어졌고, 전설적인 성향을 강하게 띠는 ‘신도안과 이성계’ 이야기가 이어졌다. 그리고 계룡산에 관한 비결을 다시 반복하고 정도령의 출생에 대해 이야기한 다음, 그 진실성 여부를 논하다가 자연스레 이인 이토정에 관한 이야기가 이어졌다. 그 후 다시 정도령 소재에 대한 짤막한 언급이 있은 후 비결이나 전설의 신빙성을 재차 논하다가 가산 난리 때 집안을 구한 이인 이야기가 이어졌다. 다음에 역시 앞일을 잘 내다본 이인 김이양에 관한 이야기가 또 있었고, 이어서 이서구씨 비결에 관한 언급이 이어졌다. 한마디로 말해 과거사로서의 전설은 미래사인 예언의 서사적, 논리적 바탕을 이루고, 전설은 예언과의 결부를 통해 의미상의 생동력을 얻는 것이었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인식은 이야기판에 있어 이렇게 구체적으로 한데 얽히고 있다.
참고 자료
김홍철(2008) - 계룡산과 승지신앙, 한국종교학회
노재현 외 1명(2011) - 계룡산 갑사구곡과 용산구곡 원림의 실체 및 특성, 국립문화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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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경(2007) - 계룡산 산신제의 역사성과 구비성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이영숙(2001) - 계룡산·신도안 지역의 문화역사지리적 성격, 공주대학교
양은용(2010) - 계룡산과 한국 신종교, 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