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강중세여성신비주의
- 최초 등록일
- 2013.03.19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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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여성 신비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중세 교회사 시간 발제 입니다
목차
Ⅰ. 중세의 시대적 배경과 여성의 삶
1. 시대적 배경
2. 여성의 삶
Ⅱ. 중세 여성영성의 특징
1. 수도생활과 여성
2. 여성 신비주의의 특징
본문내용
Ⅰ. 중세의 시대적 배경과 여성의 삶
1. 시대적 배경
중세의 기간은 여러 가지 가치관과 방법으로 인해 여러 시점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여기서는 서로마 제국이 게르만에게 멸망한 476년부터 교황의 세속 지배가 끝나는 종교 개혁을 진인 15세기 말까지를 중세 시대로 보기로 한다.
그것은 중세란 기독교를 몰랐던 게르만 인들이 서유럽 지역으로 이주해와서 기독교를 받아들이고, 그 받아들인 기독교를 근거로 새로운 기독교 문화, 교황이나 교회의 세속지배나 또는 신성 로마 제국이라는 독특한 기독교 문화 양식을 만들어 간 과정, 그 시대라고 이해했기 때문이다.1)
이러한 기독교적 발전이 일어난 중세는 성직자의 위치가 중요시되었으며 봉건 사회가 확립이 되면서 사회의 피지배 관계가 새로이 형성되고, 십자군전쟁 등 끊임없이 전쟁이 일어났던 시대였다. 이런 사회 계급 형성과 물리적 힘의 충돌은 남성 중심적이고 가부장적인 사회를 지향하게 했다. 이런 남성의 사회적 위상이 공고히 하게 된 사회에서 반대로 여성이 차지하는 위치는 축소되고 제한 될 수밖에 없었다.
<중 략>
⑥ 환상과 상징의 내용은 위계질서를 거부하며, 이 신비주의의 상징들은 대체적으로 원형, 곡선, 물결등을 이용한 것들이었고, 전체성, 통합, 조화를 강조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환상체험은 정신이 몽롱한 상태에서의 환각현상이 아니라, 의식이 아주 명료할 때 시각적으로 혹은 청각적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었다. 이와같은 환상과 상징의 내용은 하나님 사랑의 새로운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의 빛에 비추어 피조세계 본래적 모습인 원형성을 지향하는 것이었다.
⑦ 또한 그리스도인과 예수의 관계를 혼인의 이미지로 그리스도가 내안에,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조화로운 합일(unio mystica)을 강조한다. 이것은 자신 안에 그리스도가 갇혀계신 것이 아니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신비 체험이다. 우리의 사고, 감정, 체험, 이념, 교파, 종교가 상대적으로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하여 우리를 지배할 수 있다. 그러나 중세 여성신비주의가 추구한 합일의 방법은 바로 ‘네 안에 나를 가두려고 수고하지 말라. 그러나 내 안에 네가 갇히어라.’는 것이었다.18)
참고 자료
질 라이트, 버나드 맥긴, 존 메옌도르프, 『기독교 영성 II-중세부터 종교개혁까지』 은성
중세 여성 신비영성가 힐데가르트 폰 빙엔/임형경 협성대 신학대학원, 2007, 02
정미현, 『중세여성신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