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 장승업의 생애, 작품의 특징, 작품세계 감상
- 최초 등록일
- 2012.12.24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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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원 장승업의 생애와 오원의 작품의 특징, 작품세계 감상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조선말기의 회화
2. 장승업의 생애
3. 장승업 작품의 특징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영모화
4. 장승업의 작품 세계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영모화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조선말기의 회화
조선말기의 화단의 중요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후기에 유행했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풍속화가 위축되었다. 둘째, 김정희 파를 중심으로 하여 남종화(南宗畵)의 유행이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참신한 이색화풍이 형성되었다. 넷째, 장승업계와 허유계의 계보가 형성되어 현대화단으로 이어졌다.
이 네 가지 특징들을 구분해서 분석해 보면, 후기에 발달하였던 진경산수화와 풍속화가 계승되어 왔으나 회화의 주류를 이루었던 양반층 사이에서는 쇠퇴한 반면 일반 서민 대중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강한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이 시대의 또 다른 특징은 과거 이전에 시대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이색화풍이 나타났으며, 이 화풍을 추구하는 화가들로 김수철, 김창수, 홍세섭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간일하게 맑은 묵(墨)과 담채(淡彩)를 구사하였으며, 특색은 전통적인 문인화 형식 위에 사물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과 독창적인 표현을 가미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인데 참신하고 새로운 감각의 회화로 서양화법을 기초를 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시기를 장식한 대표 화가로 조선왕조 회화의 4대 거장 중의 하나로 꼽히는 오원 장승업의 등장이다. 장승업은 초기의 안견, 후기의 겸제 정선, 단원 김홍도와 같은 대가들과 비견되는 화가로 평가되고 있다.
<중 략>
(4) 무송반환도
제작연도 미상, 지본담채,126.5x30.5cm,
선문대학교박물관 소장
무송반환도는 도연명의 고사를 표현한 것이다. 도연명은 산수편에서도 설명하듯이 관직을 버리고 「귀거래사」를 읊으며 고향에 돌아왔다. 그리고 자연을 벗 삼으며 유유자적하며 살았는데, 이런 전원 생황에서의 여러 가지 일화들이 후대에 그림의 소재로 많이 애용되었다. 이 작품은 그 중 "소나무를 쓰다듬으며 머뭇거림(撫松而盤桓)" 즉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산책하는 도연명의 모습을 그렸다. 이 작품 역시 인물은 미소를 머금고 있으며, 옷자락이나 소나무 등걸의 묘사는 생생한 백묘법으로 되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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