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시장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2.07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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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리포트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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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분류
3. 성장추이
4. 성공사례
5. 시장전만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
다수의 구매자를 모아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
온라인 공동구매의 일종으로 공상품 대신 레스토랑, 헤어살롱, 세차권, 여행상품 등 지역서비스를 사고파는 것
소비자의 경험을 SNS와 실시간으로 공유.
즉, SNS를 활용하는 상거래를 총칭
익명의 집단지성이 모여 정보를 공유,
소셜 지성이 탄생하며 이를 이용해 전자상거래가 생기는 새로운 패러다임
<중 략>
• 오프라인 공간을 SNS에 연결시키는 형태로 ‘포스퀘어(foursquare)’나 ‘아임IN’과 같이 위치기반
서비스(LBS)를 활용하여 특정 위치(오프라인 점포)에 대한 경험치를 이용하는 형태
• 사용자의 현재위치를 지속적으로 갱신하면서 내용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많이 방문하는 경우
그 위치에 대한 높은 레벨(등급)을 제공함
: 가상의 장소를 내 것으로 만드는 신개념 SNS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어떤 장소에 왔다 간다는 표시를 남겨두는 역할을 함(Check-in)
체크인을 할때마다 점수가 주어지며, 동일한 장소를 다른 사람보다 여러번 체크 하게 되면, 그장소의 Mayor가 됨(땅따먹기 SNS라 불리움)
지역기반의 포스퀘어 통한 맛집 후기 등의 정보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정보이며, 이를 통한 이 벤트를 열기도 함
(ex) 체크인을 자주하여 해당 맛집의 Mayor가 된 사용자에게 무료음료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형식
<중 략>
1. 소비자에 대한 분석이 용이해짐은 물론 상품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기회로 작용
- 기존의 물품이나 서비스 홍보의 한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통통로를 개척하게 된다는 점
2. 소비자사이의 정보공유가 기업(혹은 기업의 물품)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기회가 됨
- 특히나 소셜네트워크의 주요특성인 비슷한 취향을 가진 소비자들에 마니아층을 형성하게끔 하기도 함
3. 소비자가 판매 가격을 하락시키는 대신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음
시장점유율 및 상품 경험의 확대를 시킬 수 있음
참고 자료
김윤화(2011),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정책이슈`
애드와플사업팀(2011), `소셔커머스 시장 동향 및 전망`
디켓몬스터 www.ticketmonster.co.kr
위메이크프라이스 www.wemakeprice.com
코리안 클릭 www.koreanclick.com
랭키닷컴 www.rankey.com
Naver.com.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