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은사론 5페이지 요약 완성본
- 최초 등록일
- 2012.11.28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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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령은사론, 리차드 개핀의 성령은사론을 읽고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제 1장 약속과 부탁(A Promise and Plea)
제 2장 성령 선물(The Gift of the Spirit)
Ⅰ. 오순절과 그리스도(기독론적 차원)
1. 약속의 관점
2. 성취의 관점
Ⅱ오순절과 교회(교회론적 차원)
Ⅲ오순절과 개개신자(경험적 차원)
Ⅳ오순절과 개개신자(경험적 차원)
제 3장 성령은사 개요(Some Basic Perspective on the Gifts of the Spirit)
1. 성령선물과 성령은사
2. 은사적 은사와 비은사적 은사
3. 은사와 삼위일체의 관계
4. 은사와 봉사
5. 성령세례와 은사
6. 은사와 직무
7. 은사목록(롬 12: 6-8 ; 고전 12: 8-10 ; 엡 4: 11)
8. 내가 무슨 은사를 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제 4장 예언과 방언(Prophecy and Tongues)
1. 고린도전서 14장 개요
2. 예언(신약의 예언자)
3. 방언
제5장 예언과 방언이 지금도 있는가?(The Question of Cessation)
1. 사도직의 일시성
2. 사도적 증거의 창설성
3. 예언의 창설성
4. 방언은 중지되었다.
5. 은사의 중지문제 개관
6. 신유와 그 관련 은사들
제 6장 성령을 소멸하지 말라(Quenching the Spirit?)
본문내용
제 3장 성령은사 개요(Some Basic Perspective on the Gifts of the Spirit)
성령은사론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구절들은 롬 12: 3-8 ; 고전 12-14장 ; 엡 4: 7-13이다.
1. 성령선물과 성령은사
(1) 보편 수여의 원리에 의해서 주어지는 성령, 즉 교회의 모든 구성원이 체험하는 성령사역(성령선물)은 상이분배의 원리에 의하여 주어지는 성령, 즉 교회 안에서 서로 다르게 분배되는 성령의 역사들과 구분되어야 한다.
(2) 성령선물(단수)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경험(생명에 이르는 회개, 행 11: 18)에 필수적인 것이다. 반면에 성령은사(복수)는 여러 가지 사역에 관한 구체적인 역사들로서(고전 12: 4-6) 그 자체가 잠정적, 반(半)종말적이다. 즉 성령은사는 천국에 가서도 계속되는 것이 아니고 already-not yet의 기간에만 존속되는 것이다.
2. 은사적 은사와 비은사적 은사
롬 12장, 고전 12장, 엡 4장에 열거된 은사들과 활동들을 은사적 은사들이라고 하여 교회의 비은사적 은사 및 기능과 구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롬 1: 11의 신령한 은사는 롬12장이나 고전 12장의 은사들 중 하나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바울이 로마의 신자들 전체를 강하게 하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그리고 그 모든 의미들의 밑바닥에는, 모든 은사는 은혜의 현현이며 또한 은혜의 현현은 어느 것이나 은사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교회 전체, 즉 그 모든 방면과 활동에 있어서 교회는 은사적이라고 봄이 합당하다.
3. 은사와 삼위일체의 관계
(1) 롬 12장과 고전 12장, 엡 4장에 열거된 은사만을 신령한 은사라고 하는 말은 단지 일리가 있을 뿐 숲 전체를 보지 못한 말이다. 은사는 성령의 것만이 아니라 성자의 것이요 성부의 것이다.
(2) 그러나 고전 12-14장에서 특히 성령을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것도 잘못이다. 신령한 은사란 표현은 바울이 성령과 교회에 주어진 은사들을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시켰나를 보여 주며, 성령의 은사들을 성령의 사역 면에서 묘사하는 것이 얼마나 자연스럽고 적절한가를 보여 준다.
4. 은사와 봉사
은사는 철두철미하게 교회봉사를 위해 주어진 것이다. 여기에 예외는 없다. 은사의 목적이 이렇게 교회 봉사를 위한 것이라는 점이 특히 고린도전서 12: 4에 잘 나타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