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
- 최초 등록일
- 2012.11.14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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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육사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생애와 이름
Ⅱ. 이육사 시의 현실 인식
1. 비극적 세계의 인식
2. 세계의 반어적 인식
3. 현실과의 적극적 대결의식
Ⅲ. 시사적 의의
Ⅳ. 이육사의 대표적인 시
1. 광야
2. 꽃
3. 청포도
본문내용
Ⅱ. 이육사 시의 현실인식
1. 비극적 세계인식
시고 화자가 청자에게 말하는 방식 가운데 하나로 파악할 수 있다. 시는 가상의 등장인물의 입을 빌려서 시인은 일정한 태도와 목소리를 지니고 등장한다. 따라서 시적화자는 그에 어울리는 목소리를 가지며 어울리는 역할을 하고, 이 목소리와 역할은 시적화자의 개성을 표현한다. 이 목소리는 어조(tone)로서 시에서 간접적으로 태도를 표현하고, 태도는 톤을 정하고 톤을 태도를 반영한다. 그리고 태도란 시인이 전하려는 내용에 대한 화자를 통한 견해이고, 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 바를 반영하는 견해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시 속에 나타나는 시적화자의 모습을 그의 시에 나타나는 화자의 모습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육사의 시를 읽으면 그의 시에 나타나는 화자의 모습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점은 그가 취한 세계와의 관계를 집약적으로 밝혀주게 된다.
1) 육사의 시에서는 화자가 문맥에 나타나는 안 나타나는 그 양상이 일인칭으로 파악
① 해조(海潮)의 소리는 네모진 내 들창을 열다.
이 밤에 나를 부르는 이 없으련만? - ‘해조사’부분
② 내 노래는 제비같이 날라서 갔소 - ‘강건너간 노래’ 부분
③ 나는 진정 강(江)언덕 그 마을에
벌어진 문바지였는지 몰라 - ‘연보’ 부분
④ 이러매 눈감아 생각해 볼밖에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 ‘절정’ 부분
⑤ 희미한 별 그림자를 씹어 놓이는 동안
자주빛 안개 가벼운 명모(暝帽)같이 나려씨운다 - ‘호수’ 부분
위 시 ①②③에서 화자는 일인칭 ‘나’로 나타나고, ④⑤에서는 화자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들 모두는 육사 자신인 일인칭으로 파악한다. 왜냐하면 서정시는 화자 자신의 발화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주관적이고 사적 체험이 서정적 체험의 본질적 특징인 것이다. 따라서 그의 시에 나타나는 일인칭 화자는 육사가 현실과 세계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맺고 있음을 말해준다. 즉, 그의 시는 시적화자의 의지가 강하게 방영되어 있으며, 세계와 마주 서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용직(1994) 한국 현대시인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계전(2000) 한국 현대시해설, 관동출판사
감완하(2001) 한국 현대시의 지평과 심층, 국학자료원
이육사문학관 http://www.264.or.kr
민족시인 이육사 http://264.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