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트레아몽 - 원초적 공격성의 상상력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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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슐라르의 로트레아몽 독서감상문, 독후감, 발제문 입니다.
목차
1. 책의 내용
2. 감상
본문내용
들어가며
예전의 나는 상상력이란 인간과 사회, 지금과 여기를 넘어, 저 먼 곳 어딘가로 뻗어나가는 신비하고 감각될 수 없는 무엇이라고 생각했었다. 상상력의 발현은 그러므로, 어딘지 초월적인 이미지들 이어야만 한다. 그러나 융을 거치면서 공동 무의식, 원형적 이미지들 같이 인간의 중심에도 무한한 우주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제 바슐라르를 통해 동물적 상상력(사실 어떤 이미지들보다도 친숙하고 보편적인 것이 동물적 이미지 아닌가), 온순하고 길들여진 가축이 아니라 발톱으로 찢고 공격하는 그들에게까지 내 안에서 지각되는 상상력의 영역을 넓히게 되었다.
바슐라르의 『로트레아몽』은 바슐라르가 쓴 단 한 권의 시인론이라고 들었다. 이 책에서 바슐라르는 『말도로르의 노래』1)의 작품에 대해 ‘공격의 현상학’으로 나타난다고 표현한다. 바슐라르는 6개의 장 - 공격과 힘이 넘치는 시, 로트레아몽의 동물군, 인간적 난폭성과 문화의 콤플렉스, 전기의 문제, 근육과 부르짖음의 시인 로트레아몽, 로트레아몽의 콤플렉스-로 나누어 이 시에 나타난 작가의 동물적 상상력을 서술한다.
참고 자료
G. 바슐라르 『로트레아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