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임종을 앞둔 미술치료

*정*
최초 등록일
2012.11.09
최종 저작일
2008.06
3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임종을 앞둔 환자를 위한 미술치료

목차

1. 죽음 (죽음의 정의 및 유형)
2. 불안 (노인의 죽음 불안)
3. 미술치료 (죽음을 앞둔 노인 미술치료)
4. 원 트루 씽 One True Thing
5. 죽음을 앞둔 조부모를 둔 3세대 가족치료

본문내용

죽음, 불안, 미술치료

인간이 죽음을 맞는 것은 자명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I 죽음과 임종은 인간에게 두려움을 갖게 한다. 실제 연간 신고 사망자 수 중 60세 미만의 비율은 31%이며,60세 이상의 노인인 경우 69% 통계청 통계 2003년 시점, 총 사망자 수 246,539명 중 60세 이상 사망자수 170,536명으로 69.17%, 인 터 넷 자료.

에서 볼 수 있듯이 반드시 죽음은 노인과 연관되어 연상된다. 노인은 다른 어느 연령충보다 죽음과 관련 된 심각한 문제를 갖는다. 죽음이 반드시 노인 세대 문제만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젊은이는 죽음보다는 삶을 생각하며 살아가고 노인은 다가올 죽 음을 준비하며 살아간다. 이는 노인만큼 죽음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간주하고 심각하게 고심하는 세대는 없음을 의미한다. 복지 국가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까지 온 생애를 인간답고 품위 있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인의 죽음과 임종 문제는 노인의 삶만큼 중요하다.

죽음 (죽음의 정의 및 유형)

삶과 죽음은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이 거쳐야 하는 정상 과정이다. 단 한번뿐인 죽음은 경험의 세계를 초월하는 사건이다. 그러므로 죽음의 체험은 삶의 거울을 통해서만 알아볼 수 있다. 인간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비로소 삶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 선물임을 체험하게 되고 삶과 죽음이 늘 공존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인생을 하루하루 산다는 것은 곧 하루하루 죽어간 다는 뜻이며 삶의 체험은 죽음의 체험과 결부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죽음에 대비한다는 것은 참으로 진실 되고 충만한 삶을 준비하는 것으로 인생에서 소중한 일이다.

①죽음의 정의 - 죽음에 관해 올바른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철학자도 의사도 신학자도 법률가도 죽음에 관해 명쾌한 해답을 주지는 못하며 단지 경험적 · 이론적인 견해만을 말할 수 있을 뿐이다.
한국어 대사전에는 "사(死),입몰(入沒),사망(死亡),사세(死世),끝장, 죽는 일, 생물이 없어지는 현상, 세포 내의 연속적인 생리적 변화가 불가역적으로 되어 정지되는 상태"로 정의되어있다.

참고 자료

http://www.ihospice.org/
http://www.hospicekorea.com/
http://www.hospicesarang.com/
http://www.mhh.or.kr/seoul/main.asp
헬렌 B. 랜드가튼(2006), 가족미술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권기덕·김동연·최외선(2000), 가족미술치료, 대구: 동아문화사
한국미술치료학회 편(1994).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정진홍(2003), 만남 죽음과의 만남, 궁리출판
김영훈(2000), 죽음의 미학, 시와 사회 출판
김인자(1994), 죽음에 대한 심리적 이해, 서강대학교출판부
최외선 외(2000), 체계론적 가족치료. 형설출판사
김영애,정문자,송성자,제석봉,심혜숙,김정택,정석환,김계현,이관직(2002)
가족치료: 개념과 방법. 시그마프레스
박태영(2001), 가족치료 이론의 적용과 실천. 서울 : 학지사
박태영(2003),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서울 : 학지사
김유숙(2007),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용태(2007), 가족치료 이론, 서울: 학지사
송성자. 가족과 가족치료, 서울 : 법문사
김득성·윤경자·전영자·전영주·조명희·현은민(2003), 가족치료, 서울: 시그마프레스
윤진(1985). 성인ㆍ노인 심리학,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한국노년학회(2001),노년학의 이해, 서울 : 도서출판 대영문화사
노유자공저(1994), 호스피스와 죽음, 서울: 현문사
퀴블러로스. 성염역 (1979), 인간의 죽음, 분도출판사
마이클 니콜라스. 가족치료 개념과 방법, (서울: 시그마프레스).
류정자(2000).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학습된 무기력 및 우울정서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 경성대학교 대학원.
서종숙(2001). 한지를 이용한 미술치료가 아동의 위축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우순애(2002). 집단미술치료가 여성노인의 우울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전영기(2000). 노년기 죽음 불안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윤영옥(2001). 집단미술 치료가 치매노인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정명선(2003). 한지를 이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이정한(2001). 임종환자를 돌보는 가족원의 스트레스와 부담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남대학교 대학원.
최성은(2005). 병동형 호스피스 대상자를 위한 전인적 호스피스 간호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신대학교 대학원.
권옥순(2006). 문양 만다라 미술치료가 호스피스환자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 청구논문: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이예종(2005). 노인의 죽음준비인식과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장옥화(2005).노인의 죽음에 관한 연구 : 죽음에 대한 교육을 중심으로 :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A+] 노인간호학 실습) 호스피스 교육계획안 6페이지
    호스피스 병동의 대상자들은 임종을 앞두고 있기에 미술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의 ... 호스피스 교육 주제선정의 이유 및 효과 미술치료미술치료라는 두 영역의 ... 효과를 추가로 불러올 수 있기에 미술치료 및 차 끓이기 활동을 선택하였다
  • 한글파일 호스피스 완화의료 정의, 대상, 유형, 종류 , 효과 7페이지
    )’는 임종을 앞둔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심리적·영적 안정을 지원하는 기부와 ... 돌보는 방법, 증상조절) - 자원 연계 및 이벤트 프로그램 - 음악, 미술 ... 완화되었다. - 하루하루 의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 음악요법, 미술요법
  • 한글파일 A+ 의료현장에서 의료사회복지사가 필요한이유 (의료사회사업론 과제 보고서) 9페이지
    음악치료, 미술치료, 원예치료 아로마 놀이 치료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 즉, 임종을 앞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문제를 다루는 호스피스라는 특별한 ... 영역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제와 욕구는 임종을 앞둔
  • 한글파일 간호관리학실습 협동 조정 갈등 사례 과제 5페이지
    과정에 대한 교육 - 임종 과정을 앞둔 환자의 보호자에게 스트레스 관리법 ... 프로그램은 환자 위주로 구성되며, 실제 00병원 00w도 아로마/원예/미술 ... 앞둔 보호자의 불안을 - 어떻게 :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다. - 왜 :
  • 한글파일 호스피스 간호에 대한 나의 생각 2페이지
    임종환자의 영적 지지의 목적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수용함으로서 ... (책 보지 말고 ^^) 호스피스는 죽음을 앞둔 말기환자와 그 가족을 돌보고 ... 호스피스 완화간호의 신체적 영역에서는 환자에게 적극적인 치료가 아닌 돌봄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임종을 앞둔 미술치료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