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대한 책 쓰기] 재구성 된 텍스트와 원본의 진실 - 포스트모더니즘 발생
- 최초 등록일
- 2012.08.16
- 최종 저작일
-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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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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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작품설명
2. 패러디와 메타픽션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보르헤스
1.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
(2)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경향
2. 포스트모더니즘 글쓰기 「삐에르 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를 통해
Ⅲ. 한국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1. 한국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양상
2. 작품관련 설명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보르헤스의 「삐에르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와 김연수의「남원고사에 관한 세 개의 이야기와 한 개의 주석」이 두 작품은 원 텍스트인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와 원전 『춘향전』을 재구성한 작품이다. 이 두 작품을 통해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인 ‘책에 대한 책 쓰기’ -재구성 된 텍스트와 원본의 진실-을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괄과 양상을 알아보고 그것이 한국문학에서 어떻게 수용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인 보르헤스의 작품 「삐에르메나르, 『돈키호테』의 저자」와 김연수의「남원고사에 관한 세 개의 이야기와 한 개의 주석」특징을 살펴보며 그 밖에 포스트모더니즘 문학 작품들을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1. 작품설명
김연수, 「남원고사에 관한 세 개의 이야기와 한 개의 주석」
간단히 말하자면 이 이야기는 널리 알려진 고전인 『춘향전』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특이하게도 여기서는 춘향, 군뢰사령, 변부사 세 사람의 시점에서 본 하나의 사건이 전개된다. 감옥에 갇혀있는 춘향, 옥란에게서 변부사를 탐관오리로 매도시키려는 향리들의 계략을 듣고 난 후에 마음이 흔들리기 시작한 그녀는 이제껏 목숨을 내놓을 각오로 지켜온 자신의 ‘사랑’에 대해 회상하면서 의문을 던진다.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지는 꽃만이 흡사 누각에서 떨어지는 사람 같구나’로 끝나는 두목의 시 금곡원(金谷圓)을 먼저 읊은 사람이 책방도령이 아니라 신임 부사였다면 어떻게 됐을까? 그 시가 진나라의 거부였던 석숭의 애첩으로 손수라는 이가 그 미모를 탐해 석숭에게 달라고 하자 분을 참지 못하고 누각에서 뛰어내려 자살한 녹주라는 여인을 노래했다고 먼저 말한 사람이 이몽룡이 아니라 변학도였다면 어찌됐을까? 그렇다면 그녀는 누구를 위해 수절했을까? 그렇다면 도대체 수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