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여성주의 입장에서 본 전문직 여성의 삶 : 심층면접

*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7.12
최종 저작일
2012.03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여성과 사회` 교양 과목 수강시 제출했던 과제물이며
A+ 점수를 받았습니다.
`여성주의 입장에서 본 전문직 여성의 삶 : 심층면접` 입니다.

목차

1. 인터뷰 대상자(초등학교 교사)를 면접하게 되기까지

2. 면접 장소

3. 면접 시간

4. 면접 방법

5. 면접 내용
1) 소개 및 인적사항.
2) 교사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 계기?
3) 본인이 교사로서의 임용 당시(1987년대) 성차별이 있었는가?
4) 교사진급(승진)에서의 성차별이 있는가?
5) 교직에서 저임금과 성차별 임금이 있는가?
6) 교직에서 정년의 성차별이 있는가?
7) 교직에서 충분히 모성보호제도(여성이 지니고 있는 임신, 출산, 수유라는 여성 고유의 신체적, 생리적 특수성과 다음 세대를 낳아 기른다는 모성의 사회적 기능을 인정하고 특별한 법적 보호를 하는 것. 예를 들면 출산휴가, 자녀를 위한 놀이방 운영 등)를 제공 받았는가?
7-1) 그렇다면 현재 교직에서 여성 선생님에 대한 모성보호제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8) 교직에서 여성 선생님만을 위해 특별히 시행되는 제도가 있는가?
9) 교직에서 본인 또는 동료 여성 선생님이 남성 선생님이나 남성 교장선생님 등으로부터 성희롱을 겪거나 성희롱을 겪는 것을 본 경험이 있는가?
(광범위하게 언어적인 것을 포함해서)
10) 교직에서 퇴직하였을 때를 위한 노후준비는 하고있는가?
11) 여성으로서의 교직생활에서 특별히 힘들었던 경험(에피소드)은?
11-1) 교사는 방학이 있는데 그 기간에는 어땠는가?
12) 직장여성으로 겪는 가정과 직장의 이중부담에서 본인은 가사노동을 어떻게
분담하였는가? 배우자가 어느정도 가정일에 도움을 주었는가?
13) 지금처럼의 모성보호제도 혜택을 못받고 자녀를 양육 하였는데,
그 당시에 어떤 방법으로 자녀를 양육 하였는가?
14) 직업 가지므로써 시가쪽과의 갈등은 없었는가?
(가족행사준비 불참 등으로 인한 갈등 등)
15) 여성 교사를 위한 실질적인 사회제도적 장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하는가?
16) 교사라는 직업이 자신의 삶과 정체성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가?
17) ‘여성은 현모양처가 제일’이라는 고정관념, 만점 직장인과 만점 현모양처로서의 과잉역할 부담에 허덕이는 취업주부들의 ‘슈퍼우먼’ 콤플렉스 또는 전통적 여성 역할 고정으로 인한 직업적 성취욕구의 저하와 좌절감(주부증후군)를 경험한적이 있는가?
추가질문 18) 남녀 성비를 정하여 임용하는 제도에 대해 성차별적이라 생각하지 않는가?

6. 심층 면접 후 느낀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사는 점수로 인해서 승진이 되는데 그 점수를 주는 기준은 모든 교사들의 회의로 인해 정해진다. 한때는 여성 선생님을 우대하는 입장에서의 가산점이 존재했었지만, 지금은 여성 선생님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 것이 없다. 교장이나 높은 지위로의 승진을 하려면, 승진으로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벽지 점수가 있어야하는데 벽지점수란 먼 곳의 분교 같은 곳에서 근무하면 얻어지는 것이다. 여성 선생님은 가정 때문에 거의 벽지 점수를 얻지 못한다. 어떤 뛰어난 교사로서의 능력이 있다해도 그 벽지 점수를 얻지 못하면 결정적인 승진이 어렵기 때문에 과거의 여성 선생님은 스스로 승진을 포기했었다. 남성 선생님은 승진만을 위해서 가정과 떨어져 벽지 점수를 얻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은 예전보다 여성 선생님, 남성 선생님 점수 차이가 심하지는 않다. 그러나 아직도 남성 선생님이 승진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5) 교직에서 저임금과 성차별 임금이 있는가?
교직은 전혀 성차별적 임금이 없다. (공무원이므로)

6) 교직에서 정년의 성차별이 있는가?
교직에서 정년은 개인의 선택 문제이므로 성차별이 없다.
다만 승진에서는 분명히 성차별적인 요소가 존재한다.

7) 교직에서 충분히 모성보호제도(여성이 지니고 있는 임신, 출산, 수유라는 여성 고유의 신체적, 생리적 특수성과 다음 세대를 낳아 기른다는 모성의 사회적 기능을 인정하고 특별한 법적 보호를 하는 것. 예를 들면 출산휴가, 자녀를 위한 놀이방 운영 등)를 제공 받았는가?
내가 출산을 할 때는 출산휴가라는 것이 있었긴했지만, 제대로 그 혜택을 누릴 수 없었다.
그래서 무척 힘들었다. 그 당시에 출산 후 휴가를 두 달을 받았지만, 갓난아기에게는 고작 그 두 달이 너무 부족한 시간이다. 임신 중에는 다리가 퉁퉁 부은 상태에서 종일 6교시 수업을 해야했다. 나름 동료들이 도와준다고 했지만, 동료들이 불편할까봐 눈치가 많이 보였었다. 요즘은 교직에서의 모성보호제도가 너무 좋게 되있어서, 어머니가 1년 출산휴가를 받으면 그 다음으로 아버지가 출산휴가를 받을 수 있고, 또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쯤에 휴가를 한 번 더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안다. 그리고 육아기간 동안에는 한시간 정도 더 빨리 퇴근 할 수도 있다.

7-1) 그렇다면 현재 교직에서 여성 선생님에 대한 모성보호제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모성보호제도를 누리는 동료 선생님들이 행복해보이고, 여성에게 참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여성과 사회」, 이혜숙, 경상대학교 출판부, 2010
*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현대가족의 형태(동거부부, 무자녀가족, 계약결혼, 주말가족, 원격가족) 5페이지
    대체로 교육수준이 높고, 소득이 높고, 전문직을 가진 부부에게서 나타나며 ... 전문직 종사자들로 짧게는 8개월, 길게는 11년 동안 가족과 떨어져 살고 ... 거부하는 이유는 점차 각박해지는 사회, 경제 형편을 고려하여 자녀에게
  • 한글파일 [0507산업사회학]유리천장깨뜨리기서평 2페이지
    통한 여성관리직, 진출 기업의 현황 파악 후 심층 면접조사를 통해 여성관리직 ... [산업사회학] 『유리천장 깨뜨리기- 관리직 여성의 일과 』, 이주희 외 ... 책 전체는 기존 통계자료와 심층 면접조사를 이용해 2003년 한국 노동시장에서
  • 한글파일 형사정책-사회구조이론 21페이지
    사회구조적 입장에서 보면 오원춘은 하위계층에 있는 사람이 분명하다. ... 그 밖에도 이들은 참여관찰, 사례연구, 그리고 심층면접 등 다양한 연구기법을 ... 한편 피해여성은 일용직 근로자인 아버지와 식당일을 하시는 어머니 사이에서
  • 한글파일 북한이탈주민복지 9페이지
    사람으로 구분(2006.1.21 ‘SBS그것이 알고싶다’ 중국내 북한주민 심층면접결과 ... 한편 남한 정부 역시 인도주의적인 입장에서 전원수용이라는 원칙으로 이들을 ... 북한에서는 전통 유교적인 태도, 즉 예절바르고, 권위주의적이며 여성을 매우
  • 한글파일 기러기 가족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14페이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러기 아빠는 연예인이나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고소득자에 ... 또한 어머니의 입장에서 보면 자녀들을 위해 전적인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 면접한 결과 20명 가운데 2명이 가족구성원이 떨어져 사는 것을 만족해하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주의 입장에서 본 전문직 여성의 삶 : 심층면접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