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 작가의 연혁 및 작품의 특징과 구성요소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7.04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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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손창섭 작가의 연혁 및 작품의 특징과 구성요소 분석 레포트로 A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작가 손창섭 인물 탐구
3. 손창섭의 작품세계
4. “생활적” 줄거리
5. 작품해설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전후 시대와 1950년대 문학
(1) 전후 시대의 이념적, 물질적 특징
손창섭의 작품 세계를 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가 살았던 50년대를 이해하지 않을 수 없었다. 손창섭은 온몸으로 50대를 살았던 작가라 불릴 만큼 다른 작가들 보다는 더 많이 50년대의 시대적 배경에 지배되었던 것 같다. 당연히 그 당시 일어났던 한국전쟁은 우리민족에게는 지울 수 없는 큰 아픔이거니와 그로인해 사람들은 전쟁의 참상과 피해의식, 그리고 남북의 정치적 이데올로기 대립은 우리민족의 사상적 측면과 물질적 측면, 예술 문학적
측면까지 많은 영향을 미쳤다.
북한 사회가 반미의식과 주체사상이라는 지도이데올로기가 공존하는 사회로 받아들여진 반면 남한은 반공이데올로기와 자유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가 각각의 이념으로 역할을 하게 된다. 그 결과 남한은 남북통일이 아닌 경제성장만을 위한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자리잡게 되었으며 이것은 남한 문학에 있어서 통일과 분단체제에 관한 문제를 수면 위로 꺼내 놓을 수 없게 하였다. 그러나 그 후 1960년대에선 반미의식과 분단 극복의 문학적 테마는 그것을 꺼내 놓게 되었고 이 전보다는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물질적 측면에 있어서는 우리나라의 경제적 궁핍은 죽음과 직관될 정도로 참담한 것이었다. 전쟁이 끝난 후 농촌에서 도시로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올라오지만 거리에는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로 넘쳐 났으며 이런 극심한 빈곤은 50년대를 규정짓는 중요한 축으로 작용하였다.
(2) 반공이데올로기와 물질적 궁핍의 문학적 형상화
이 시기에는 반공이데올로기가 작품 전면에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북한에 대한 불타는 적개심이 문학적인 주제로 나타나있다. 1950년대 대표 작가들이라 할 수 있는 오상원, 하근찬, 서기원, 선우휘조차 이런 이념성을 작품에 전면적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그만큼 이 시대의 문학적 특징으로 선명한 이데올로기적 투쟁을 들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 이념적인 주제는 점차 사라지면서 내면화되는데 그것은 문학에 있어서 문학은 현실을 당연히 반영하기 마련이지만 작품 속에 담아내는 것은 작가 나름의 방식에 맡겨야 하는 것으로 작가의 자유와 상상력, 보는 시각이 확보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단 내에서 벌어진 소위 도강파와 잔류파의 논란 속에 우리의 문학은 반공이념의 노예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도강파와 잔류파란 전쟁 반발 후 강을 넘어 도피 했느냐 아니면 미처 도강을 하지 못해 서울에 잔류 했느냐란 차이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강을 넘어 도치를 한 사람은 나라 지키기를 스스로 포기한 사람들이며 잔류한 사람들은 의도야 어찌되었든 결국 서울을 사수한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물질적 궁핍 또한 작품의 중심으로 작용을 하게 되는데 점차 사회에 확산되어가는 물신화경향과 성윤리의 파탄을 들 수 있다. 돈이면 불가능한 것이 없다는 배금주의 사상이 전후의 현실을 규정하기 시작하며 점차 왜곡된 자본주의적 질서를 내면화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손창섭 단편 전집1,2 가람기획 지은이 손창섭, 엮은이 김종년 2005.01
전후 현실의 극단적 자화상 “손창섭” 김진기 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목석의 울음: 손창섭 문학의 정신분석 조두영 지음,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07
장님 강아지 손창섭 지음, 우리교육 펴냄 , 2001.03, 출판사 서평 中
<손창섭 소설에 나타난 물의 상징성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한수정 2004.02
<손창섭 소설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미영 1992
<손창섭 소설에 나타난 인간형의 변모양상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방유성 20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