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서론 문서설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07.01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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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개론 문서설에 대한 글입니다. 많은도움 되시길...
목차
1. 모제저작의 전통적 견해
2. 고전적인 문서 가설의 요약
3. 고전적 문서가설의 시대와 특징에 따른 구분
3. 대안적인 비평학적 견해들
4. 문서설이 가진 문제점들
5. 오경에 대한 최근의 접근방법들
6.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1. 모제저작의 전통적 견해
모세가 오경을 저작했다는 증거는 초기의 유대교와 기독교의 전통, 필로, 요세푸스, 미쉬나, 탈무드 등을 언급하고 있는 해리슨은 창세기부터 신명기 까지를 그의 것으로 보는데 있어서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구약에 나타나는 구절 출17:14, 민 33:2과 율법(출34:4, 34:27), 노래(신31:22, 신32장), "모세의 책"에 관한 언급구절(대하 25:4, 스6:18, 느13:1)을 증거로 하였고, 신약에서는 (마19:7, 22:4, 막 7:10, 12:26, 요 1:17; 5:46; 7:23)이 증거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증거들은 모세가 율법을 썼다는 확신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이 견해에는 일부 구절들이 모세 사후에 덧붙여졌다는 것에 대한 인정이 항상 따라다녔고, 가장 명백한 것은 모세의 죽음에 대한 기록이다. 그러나 1세기 유대인 저술가 필로와 요세푸스는 오경의 마지막 몇 구절에 있는 모세의 죽음도 자신이 기술했다고 주장했다
2. 고전적인 문서 가설의 요약
소위 문서가설이라고 부르는, 오경에 관한 표준적인 설명은, 19세기 말에 그 명확한 형태가 형성된 이래 거의 1세기 동안 논의를 지배 하였다. 15세기 르네상스와 16세기의 종교개혁, 17-18세기의 계몽주의 시대는 모두 오경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에 흥미를 갖게 할 만한 지적인 환경으로 변화하는데 기여하였다.
이로인해 인간 이성에 의해 성경이 판단받아야 했고, 베네딕트 스피노자는 오경이 모세를 3인칭으로 말하고 있고, 그의 죽음을 기술하며, 후대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모세가 오경을 썼을리 없다고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창세기 11:31절의 갈대아의 지명언급과 민12:3절의 모세 자신을 가리켜 세상에서 가장 온유함이 뛰어난자라고 말한 것을 들어 모세의 저작이 아니라는 견해를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