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우리사회의 양극화 현상과 해소를 위한 정부의 대책 및 방안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6.21
최종 저작일
2012.06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양극화 현상에 대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부의 방안과 기업의 사회적 의무 및 실천 사례 현황, 동반성장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대형마트 휴무제의 골목상권 보호에 대한 양면성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 중소기업 양극화 현상과 정부의 해소방안
(1) 양극화 현상
(2) 양극화의 원인
(3) 양극화의 해결방안

2. 기업의 사회적 의무, 실천 사례 및 현황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 사례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3. 동반성장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1) 대,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의 필요성
(2) 정부의 대,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방안에 대한 고찰

4. 대형마트 휴무제의 골목상권 보호에 대한 양면성
(1) 대형마트와 골목상권
(2) 대형마트 휴무제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Ⅲ. 결론

<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Ⅰ . 서론

요즘 우리가 자주 듣는 말들 중 하나에 양극화현상이라는 말이 있다. 사회 양극화 현상은 국민에게는 심각한 경제적 고통을 정부에게는 대안 마련이라는 난제를 안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적 사회양극화 현상은 국민들에게는 생존의 문제이기도 하다. 참여정부가 그동안 실시해 왔던 여러 대책 가운데 국민들의 불만이 가장 높은 분야는 경제정책적인 분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수치적인 국가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살펴보자면 그다지 나쁘지 않았던 지난 2년간의 거시경제 실적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내수부진과 이에 따른 경기 및 소득양극화로 인해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매우 나쁜 상태이기도 하다. 이러한 가운데 중소기업, 영세자영업, 비정규직 노동자, 농어민 등 낙후부문 국민들의 고통이 심화되어 오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경제실적에 대해 국민들의 불만은 다시 참여 정부의 개혁정책 전반에 걸쳐 그 추진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도 현재 작용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우리사회의 양극화 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면서 그에 따른 해소방안과 현재 기업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상생협력에 대해서 논의하여 보고 마지막으로 대형마트 휴무제의 골목상권 보호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중 략>


2) 부정적인 측면
대형마트 60% 휴무에 엉뚱한 곳이 `대박`
이마트·%가 27일 일제히 의무휴업에 들어갔다. 대형유통업체 1432개 중 841개가 휴업한 것이다. 지난 4월 말 월 2회 휴무가 본격 시작된 이후 최대 규모다. 장을 보러왔다가 허탕을 친 소비자들은 인근 지 역에 문을 연 마트로 가거나 일부는 전통시장을 찾았다. 지방자치단체들은 전통시장 등 골목상권을 살 리기 위해 대형마트와 SSM이 월 2회 의무휴업 하도록 조례를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이날 이마트 138개 매장 중 78개, 홈플러스는 129개 중 85개, 롯데마트는 96개 중 52개가 문을 닫았 다. SSM도 롯데슈퍼 425개 중 254개, GS수퍼마켓 231개 중 131개, 이마트 에브리데이 105개 중 53개 매장이 의무휴업에 들어갔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308개 중 178개도 이날 쉬었다.
서울 서초구는 양재IC 근처에 몰려있는 대형유통업체들이 이날 첫 의무휴업에 들어갔다. 이 지역에는 이마트 ? 코스트코 ? 킴스클럽 등 3개 대형마트가 5분 거리에 몰려있다. 이 세 매장은 각 회사에서 각 각 연매출 1위인 점포들이다. 이마트 측은 이날 "오후 3시까지 1000여명이 넘는 고객이 의무 휴무인 줄 모르고 매장을 찾았다가 되돌아갔다"고 밝혔다. 연회비 3만5000원을 받는 미국계 대형마트 코스트 코의 경우 회원들이 "영업일수가 줄었으니 회비를 깎아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항의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 백과사전
전남일보 www.jnilbo.com
아이뉴스 24 www.inews24.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 2001. 6 김규창
"기업윤리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2006. 3 허갑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방안" 2005. 5 산업자원부
"대형마트 첫 강제휴무…반응은 제각각", 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2012,4,22 htp://n.ccdailynews.com/sub_read.html?uid=267237§ion=sc2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ungbmhe/150127882731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우리사회의 양극화 현상과 해소를 위한 정부의 대책 및 방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