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학으로의 삼대
- 최초 등록일
- 2002.11.21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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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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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言
Ⅱ. 줄거리
Ⅲ. 이야기 전개 특성
Ⅳ. 인물 설정의 특성
Ⅴ. 문학사적 의미
Ⅵ. 염상섭에게 있어서의 삼대
Ⅶ. 結語
* 참고문헌
본문내용
<三代>가 오늘날 탁월한 작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다각적인 면에서 찾아지겠지만 염상섭의 작가 정신이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라는 데 있다. 예술가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탁월한 세계관이 아니라 자기가 세계를 보는 방식을 탁월하게 작품에 형상화하는 데 있다. 염상섭이 그 보수적 세계관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어느 작가보다도 폭넓게 식민지 시대의 현실을 깊은 통찰력으로 갈등의 핵심을 포착 표현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세계를 보는 방식이 남보다 탁월했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 특히 테러리스트의 묘사는 한국 소설사상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이 정평이다. 작자는 또한 정통적 생활 양식을 통하여 민족적 긍지를 보이는 데 성공하였다. <三代>는 하나의 개성과 또 다른 개성의 충돌에 그 근원적 모티브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三代>의 구성은 조의관, 상훈, 덕기에 이르는 시대적 모랄의 갈등과 모색을 통시축으로 또한 덕기, 병화, 필순에 이르는 사회의식과 개성의 갈등과 이해를 공시축이라는 방법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조의관의 일방적 평면성과 조상훈의 갈등적 모순성, 그리고 덕기의 포용적 입체성은 그 자체로서 한말부터 일제에 이르는 시대풍 속의 형성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염상섭의 <三代>는 개인과 사회 그리고 개인과 역사라는 근본적인 소설의 문제를 날카로운 작가적 통찰력에 의해 재구성함으로써 한국사회와 한국인의 근대적 발전과정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문학적 의미를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