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지도법
- 최초 등록일
- 2002.11.20
- 최종 저작일
- 2002.1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이완과 긴장
1)이완과 긴장의 정의와 목적
2)이완의 방법
a.신체적 이완
b.심리적 이완
c.영혼의 이완
2.즉흥연기
1)즉흥연기의 정의와 목적
2)즉흥연기의 방법
a.가령이라는 기술
b.주어진 환경
c.상상력
3)즉흥연기의 예문
3.역할창조
1)역할창조의 정의와 목적
2)분석의 방법
본문내용
배우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요소들을 조절하는 훈련의 첫 단계는 이완 능력을 기르는 일이다. 몸과 마음이 긴장되어 있으면 배우는 생각을 할 수 없고,자신에게 내리는 명령도 전달되지 않으며, 감각도 마비되고, 표현 또한 억제된다. 이완과정을 통해서 배우는 연기를 시작하기 전에 쌓였던 사적인 압박감을 털어 버리게 되고, 감각적인 반응을 억제하는 장애나 장애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몸과 마음의 에너지는 비교적 훈련을 통해 얻기 쉽지만, 감각을 조절하는 일은 이보다 훨씬 어렵다. 이완이란 다만 정신과 신체의 정지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이 아니다. 때때로 훈련의 초반부터 배우는 강하게 덮쳐오는 무의식적인 충동에 사로잡히기 쉽다. 그는 이완을 계속하고 자신의 신경과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려는 의지를 강화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모든 신체적 행동에는 무언가 심리적인 것이 있다. 예를 들면 문을 여는 것은 신체적 행동이지만 사람들은 마음속의 심리적 이유 때문에 문을 여는 것이다. 그리고 심리적 행동에는 반드시 무언가 신체적인 것이 따른다. 스타니 슬라브스키는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인간 영혼의 요소와 인간 신체의 부분은 서로 나뉠 수 없다" 라고 말했다. 배우의 상상력은 항상 그의 실제 생활과 갈등을 빚는다. 배우는 희곡의 인물을 만나는 게 아니라 동료배우들을 대면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