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활동의 핵심이론인 경험학습이론과 몰입경험이론을 탐색하여 그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청소년활동과의 관계를 밝히시오

레포영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4.30
최종 저작일
2012.04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활동의 핵심이론인 경험학습이론과 몰입경험이론을 탐색하여 그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청소년활동과의 관계를 밝히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학습이론

2. 몰입경험이론

3. 경험학습이론 및 몰입경험이론과 청소년활동과의 관계
1) 경험학습이론과 청소년활동과의 관계
2) 몰입경험이론과 청소년활동과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경험학습이론

콜브에 의하면 학습은 ‘경험의 전환을 통해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Kolb, 1984)이라고 한다. 경험학습은 개인의 경험을 일생동안 겪는 것으로 한 과정이다. 과정으로의 변화 혹은 이동하는 것은 새로운 학습 경험의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이다. 학습은 개인의 성장과 관련하여 성격발달, 도덕적 발달, 지적 발달을 고려하여야 한다. 학습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학습은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콜브는 학습 양식을 본래 능동적인 학습 주기를 통합하는 부분으로 보았으면 정보를 처리하고 수용하는 방식에 따라 학습양식이 다르다고 보였다. 이는 경험학습의 보다 정교화 된 이론에 그 배경을 두고 있다.

1) 콜브의 경험학습이론
학습은 과정으로서 가장 이해되고 아이디어는 경험을 통해 형성되고 재구성된다. 학습은 경험을 기반으로 한 과정이다. 과정은 일상세계에 대한 총제적인 적응과정이다. 학습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학습은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콜브는 학습은 과정인데 비해 지식은 경험의 변형을 통해 창조되는 것을 보았다. 이러한 경험학습모형은 지각과 처리라는 정보를 다루는 방식에 의 해 두 개의 축으로 나눌 때, 전자는 구체적인 사고와 추상적인 사고를 설명하는 것이고 후자는 능동적인 정보처리와 반성적인정보처리를 나타난다. 이런 차원에서 제시한 경험학습 모형의 네 가지 지각처리에 근거하여 학습양식을 소개 하였다. 네가지 지각처리는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험이며 여기서 얻어진 네 가지 학습양식은 발신자형 조절자형 수렴자형 동화자형 학습자다. 여기서 추상적 개념화는 정보를 개념적으로 상징적으로 이해하며 구체적 경험은 순간순간의 운동기능적인 특징에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능동적인 실험을 환경을 조작하면서 배우고 반명 반성적 관찰은 정형적으로 외부세계에 관해 내성이나 내적 고찰로 학습하는 경향이 높다.

참고 자료

김진호외, 청소년활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몰입, FLOW, 한울림, 2005
한상철, 청소년학, 학지사, 2008
레포영웅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최선을 다하는 학습 플래너가 되겠습니다.
전문분야
경영/경제,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활동의 핵심이론인 경험학습이론과 몰입경험이론을 탐색하여 그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청소년활동과의 관계를 밝히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