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제]홀로그래피와 경제
- 최초 등록일
- 2012.04.1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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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레포트는 주목받고 있는 홀로그래피 기술의 현재 기술력 및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경제적 및 기술적인 가치를 평가하고 3D산업의 전망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P 03
Ⅱ. 본론・・・・・・・・・・P 04
1. 홀로그래피 정의 및 기술원리・・・・・・・・・・・P 04
2. 사용현황・・・・・・・・・・・P 05
1) 화폐 ․ 신용카드에의 활용・・・・・・・・・・・P 05
2) 헤드업 디스플레이(HUD)・・・・・・・・・・・P 07
3) 박물관・・・・・・・・・・・P 08
4) 광고・・・・・・・・・・・P 08
3. 홀로그래피 기술의 전망・・・・・・・・・・・P 09
1) 미래의 컴퓨터, 미래의 휴대폰・・・・・・・・・・・P 09
2) 집에서 즐기는 스포츠와 공연・・・・・・・・・・・P 11
3) 의학, 연구 분야의 진화・・・・・・・・・・・P 12
4) 마케팅・・・・・・・・・・・P 12
4. 홀로그래피의 예상 경제적 파급효과・・・・・・・・・・・P 14
1) 지역, 국가 간 경제, 문화 격차 해소・・・・・・・・・・・P 14
2) 기업, 소비자 간의 의사소통 원활하게 함・・・・・・・・・・・P 15
3) 사회적 비용 감소・・・・・・・・・・・P 16
4) 기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P 17
5. 현황 및 문제・・・・・・・・・・・P 17
1) 시장 ・・・・・・・・・・・P 17
2) 기업 ・・・・・・・・・・・P 18
3) 정부 ・・・・・・・・・・・P 18
6. 대안・・・・・・・・・・・P 19
1) 초기시장 창출 노력 강화・・・・・・・・・・・P 20
2) 기업 현안 해소 ・・・・・・・・・・・P 20
3) 기술 역량 강화 ・・・・・・・・・・・P 21
4) 3D콘텐츠 기업 육성 ・・・・・・・・・・・P 22
5) 해외진출기반 강화・・・・・・・・・・・P 22
Ⅲ. 결론・・・・・・・・・・・P 23
Ⅳ. 참고문헌 및 출처・・・・・・・・・・・P 25
본문내용
Ⅰ. 서론
3D 기술은 초기 기술이 개발된 지 약 150년이 지났고 약간의 기술이 추가되면 구현이 가능했으나 콘텐츠의 부족, 3D 디스플레이의 해상도 문제, 눈의 피로 현상 발생 등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모두 문제점이 노정되어 지속적인 3D 시장 확대로 이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3D 시장이 점차 시장을 넓혀가기 시작했다. 기술 진보에 의한 제작 환경 개선, TV set 업체들의 신규 프리미엄급 제품 확대 욕구, 영화계의 콘텐츠 확대 등으로 상업화의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었다. 기술의 진보로 종래의 SD-TV는 Full HD-TV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새롭게 보급되고 있는 이 제품은 이전의 제품이 해결할 수 없던 해상도 문제를 해결했고 3D 디스플레이의 가격대를 현실적으로 만들어 3D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LED-TV가 범용제품이 되면서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이 전망되고 있는 tv set 업체들의 경우 3D 기능을 부가하는데 올라가는 원가는 그다지 높지 않은 반면, 3D TV의 판매가격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을 할 수 있어 수익성 개선을 위해 3D TV를 주목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참고 자료
http://www.thomsonreuters.com 3D Techonolgy patent 2003-2009
2010-11-01
http://www.displaysearch.com/ Quarterly FPD Technology Development Report 2010-10-30
이승현(2010), “홀로그래피 기술”, 비디오아트 2010년 8월호 중, 광운대학교 교수
배일한(2010), 리포트, [홀로그램 혁명의 기원과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IT정보단(2008), 리포트, [가상세계 구축관련 기술개발 방안 연구],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이지홍(2010), 리포트 [3D이기에 더 가치있는 컨텐츠 3D시대 그것이 필요하다], LG경제연구소
송경희(2010), 보도 자료 [3D산업 발전 전략 보도자료(2010.04.08)], 방송통신위원회